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규 원전건설 중단 공약 이행을 위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논의가 본격화되자 원전을 자율적으로 유치한 주민들이 좌시하지 않겠다며 고강도 투쟁을 예고하고 나섰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중단할 경우 무려 9,000억원에 달하는 주민지원사업이 끊기는 것은 물론, 생계가 걸린 이주단지 조성이 무산될 수도 있는데다 지역경제도 큰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울주군 서생면주민협의회는 22일 오후 협의회사무실에서 임원 간담회를 갖고 새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움직임에 맞서 오는 24일 오후 6시 이사회를 열어 대응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이사회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신고리 5·6호기 문제에 대해서는 정부당국을 상대로 구체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뜻을 모았다.

 또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따라 이주가 예정된 서생면 신리마을 주민들도 이날 오후 7시 운영회의를 연데 이어 금명간 주민 전체회의를 소집해 건설 중단 저지를 위한 투쟁 방안 등에 대한 주민 총의를 모은다.
 주민들은 만에 하나 새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결정하더라도 주민들과 약속한 이주단지 조성과 주민지원사업은 계획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이야 투자사업비의 매몰비용 처리와 계약파기에 따른 손실을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지만, 원전 건설을 전제로 하는 주민지원사업을 '없던 일'로 넘길 경우 새 정부의 원전정책에 주민들만 희생양이 될 것이라는 위기감이 팽배하다.

 서생주민협의회 내부에서는 반핵단체와 여당이 신규 원전건설 중단 공약 이행을 촉구하며 신고리 5·6호기를 주 타깃으로 삼고 있는데도 무대응으로 일관하는 것은 주민권리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강경책을 요구하는 의견이 분출되고 있다.
 주민협의회는 우선 24일 열리는 이사회를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사수를 위한 투쟁 방안을 결정한 뒤 주민 의사를 담은 플래카드와 현수막 등을 서생면 일대에 걸 계획이다. 또 조만간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주장의 부당성과 공약 폐기를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함께 주민 상경집회 일정도 잡는 등 총력투쟁 모드로 전환할 방침이다.

 아울러 주민 대의기관인 울산시의회와 울주군의회에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한 찬반 의견을 공식화해 줄 것을 요구하는 등 여론전도 강화하기로 했다.
 물론 울주군 서생지역 주민들의 이 같은 강경 입장은 앞으로 진행될 새 정부와 여당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약과 관련한 논의의 진행 속도에 따라 투쟁 수위를 조절하기로 했다.
 하지만,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공약은 중장기적 원전정책 기조를 탈핵에 맞추고 있는 새 정부의 정책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는 점에서 사업 백지화 여부를 둘러싼 한 차례 홍역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울산시의회 내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논의에 대해 첫 문제를 제기한 한동영 의원은 "새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사안이다"면서 "주민들의 자율의사에 따라 유치한 신고리 5·6호기 부지의 안전성에 대한 확실한 결론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지역 주민과의 충분한 협의도 없이 밀어붙이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