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3일 경주시 동궁과 월지에서 열린 울산·포항·경주 '해오름동맹' 단체장 협의회에 참석한 김기현 울산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최양식 경주시장이 셀카봉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

김기현 시장과 이강덕 포항시장, 최양식 경주시장이 23일 오후 경주에서 전격 회동했다. 지난해 울산포항, 경주 세 도시가 체결한 해오름 동맹의 추진 경과 및 방향과 향후 상생발전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세 도시는 그 해 6월 30일 울·포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인구 200만 명, 경제 규모 95조 원 규모의 메가시티 건설을 위해 해오름동맹을 체결했다. 이들 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이기는 1년여 만에 처음인데, 그동안 동맹도시의 공동발전과 우호증진 및 상생협력을 위해 서로 교차 특강 등을 통해 우애를 다져왔다.



 이날 오후 3시께 경주 동궁과 월지(구 안압지)에서 회동한 이들 단체장은 세 도시 실무자들이 실무협의회 등을 통해 결정한 공동제안사업의 추진 경과 및 방향과 향후 상생발전방안 등에 머리를 맞댔다.
 해오름 동맹도시는 그동안 상생발전 심포지엄, 문화합동공연, 공무원 교류탐방 등 산업·R&D 분야, 도시인프라, 문화·교류분야에서 수시로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교류 확대에 속도를 내왔다. 또 환동해권 도시공동체로 신라문화권이라는 지역 간 동질감과 공감대도 형성했다.
 해오름동맹 공동제안사업은 지난해 사업성 검토에 이어 올해부터 본격 사업 착수해 일부 사업은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데, 세 도시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인프라 확충에 초점을 뒀다.
 산업·R&D 5, 도시인프라 2, 문화·교류 8 등 총 15개 사업이다.
 시 관계자는 "세 도시는 올해 공동사업에 대한 추진에 속도를 내는 한편 광역-기초단체라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탈피해 동맹도시가 가진 강점을 공유하고 상호 지원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광역권 상생발전에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동맹도시의 안정적 정착에는 걸림돌이 없지 않다.
 환동해권 최대 도시공동체 결성으로 타 지지체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지만, 극복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아서다.
 광역단체인 울산은 자발적 정책사업이 가능한 반면에 기초단체인 포항·경주시는 광역단체인 경북도와 협의 후 정책 결정을 해야 한다.
 여기다 내년 6월이면 지방선거다.
 단체장이 바뀐다 해도 도시공동체는 지속돼야 한다는 점에서 동맹도시의 공동사업을 전담, 추진하는 전담기구(상설사무국) 설치는 화급을 다툰다.
 일각에서는 동맹도시의 공동사업을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진행하기 위해 시장 및 부시장 협의회 정례화 추진 등을 우선적으로 거론하고 있다.


 세 도시는 오는 7월 초 해오름동맹 협약체결 1주년 기념행사를 갖는다.
 기념식 행사는 포항에서 열릴 예정인데, 행사에는 세 도시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동해남부권 핵심 전략산업을 발굴하기 위해 지난해 8월 착수한 동해남부권 상생발전전략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도 예정돼 있다. 용역에는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광역권 상생발전과 공동협력 신규사업 발굴외에도 해오름동맹 도시 간의 내실화와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제반적인 대안책도 마련될 예정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