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의 가계빚이 심각한 경고음을 보내고 있다. 울산가계 빚 규모가 올해 1분기 19조 4,500억원에 달했다. 정부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강화 영향으로 증가폭은 다소 둔화됐으나 서울을 제외한 광역시 단위에서 부산 다음으로 높은 증가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의 1분기 말 예금취급기관의 지역별 가계대출 잔액 현황에 따르면, 울산지역 가계대출은 19조4,481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분기보다 1.7%(3,400여억원) 늘었다. 지난해 2분기 6,470억원, 3분기 6,140억원 4분기 3,920억원에 비하면 증가폭이 확연히 떨어진 수준이다. 지난해 말부터 본격화된 정부의 가계부채 억제 정책의 영향으로 증가폭은 둔화된 것이다. 하지만 전국 광역시 단위(서울 제외)에서는 부산에 이어 높은 증가폭을 나타내며 울산지역 가계빚의 심각성을 드러냈다.

울산지역 가계대출 증가율은 부산 2.1% 다음 수준이었으며 이어 인천 1.1%, 대전 0.3%, 대구 0.2%, 광주 0.1% 순으로 나타났다.  타 지역에서 금리 상승세가 지속되는 데다 은행의 리스크 관리 강화의 영향으로 대출 증가세가 현저히 줄어들고 있는 분위기인 것과 대조적이다. 증가세의 핵심은 주택담보대출 확대다. 지역 전체 가계대출 중 57.8%(11조2,432억원)은 주택담보대출이었으며, 전분기 보다 1,900억원 가량 늘었다.

즉, 울산 전체 가계대출 증가액 가운데 절반이 넘는 규모(55.8%)가 주택담보대출 증가로 이뤄진 셈이다. 문제는 울산 가계대출이 주택담보대출의 증가 속에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는 점이다. 경제 상황은 갈수록 더 나빠지고, 소득은 제자리걸음인데 대출이자는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여 가계의 위험리스크는 커지고 있다. 추세대로라면 올 연말까지 23조 이상의 가계빚이 발생할 전망이다. 울산의 가계대출은 최근 계속 증가해 왔다. 문제는 이를 감당해 낼 상황인가에 있다. 세계경제 상황을 미루어볼 때 시장금리 불안감은 앞으로도 더욱 증폭하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금리 인상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미 2~3년 전부터 가계부채 문제가 공론화되면서 울산에 14조원 시대가 열렸고, 이제 20조 시대를 맞게됐다. 가계빚이 대폭 늘어난 것은 주택담보대출 증가의 영향이다. 이미 빚을 감당하지 못해 쓰러지는 가계가 속출하고 있다. 내수진작과 수출 회복 등 긍정적인 선순환 경제를 만들어야 한다. 정부부처와 금융당국이 힘을 모아 가계부채를 연착륙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