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울산시장(사진)이 내달 1일 시도지사협의회 지방분권특위 위원장 자격으로 국정기획자문위원회(국정위)를 만나면서, 앞으로 울산지역 공약에 대한 '직통채널'이 개설될지 주목된다.
 여야가 바뀐 이번 정부에 울산 인사가 전무해 정부와 지역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직통채널이 없다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국정위 또한 울산이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높은 지지율을 보였음에도 지역 공약  관련 의견 수렴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울산 홀대론'이 제기되곤 했다.
 국정기획위 박광온 대변인은 지난 25일 정례 브리핑에서 "다음 주 중 시도지사협의회 회장단과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이 국정기획위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열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기획위는 이날 시도지사협의회 측과의 논의를 거쳐 간담회 일시를 다음 달 1일 오후 2시로 확정했다.

 이번 간담회는 전국 146개 지역 공약에 대한 시도지사협의회 회장단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다. 이튿날인 2일까지 국정기획위 자문위원 간 과제별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전국 광역자치단체의 공통 이해가 걸린 지방분권의 국정 과제화에 대한 건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간담회에는 김기현 울산시장(협의회 지방분권특위 위원장)을 비롯해 서병수 부산시장(협의회 부회장), 최문순 강원지사(회장), 윤장현 광주시장(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특히 국정기획위는 애초부터 정부 각 부처를 통해 지역 공약들에 대한 보고를 받을 예정이었지만 비판 여론이 커지자 이를 수용한 것이다.

 이번 '시도지사협의회-국정기획위 간담회'가 일회성 이벤트로 끝나지 않으려면 국정기획위 분과별로 실무급 협의 역시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위원장과 4명의 시도지사협의회 회장단이 면담하는 자리의 특성상 시·도별로 지역 현안을 국정기획위 각 분과에 제대로 설명할 기회가 사실상 없는 상황이다.

 이에대해 김기현 울산시장은 28일 본보와 통화에서 "간담회 취지와 달리 공식석상에서 개인적인 울산현안을 논의하는 것은 상대방에게도 '넌센스' 이지만, 울산을 위해서도 옳지 못하다"면서도 "이번에 만날 기회가 생겨서 좋은 일이다. 기회가 된다면 비공식 만남을 성사시켜 꼭 시의 입장과 자료를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