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과 부산, 전북, 전남, 경남 등 조선업종이 있는 전국 5개 시도가 정부에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제출했다. 5개 시도는 건의문에서 조선업과 조선기자재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세계 최강 조선해양 강국의 입지를 되찾으려면 정부 차원의 대폭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건의문의 내용은 조선업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및 조선업희망센터 연장, 조선산업 사업 다각화 집중지원, 조선업 보완, 지역 먹거리산업 육성 지원 확대 등이다. 조선업 보완, 지역 먹거리산업으로 경남은 지능형 기계와 레저선박 제조·서비스, 울산은 에너지 발전·저장산업과 미래자동차산업, 전남은 신재생에너지산업과 무인항공기산업, 부산은 에너지설비·부품산업과 해양관광서비스, 전북은 농·건설기계와 탄소산업 등을 제시했다.

5개 시도 담당 국장들은 이날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기획재정부, 고용노동부 등 4개 부처를 합동 방문해 정부가 공동 건의문에 대해 적극 지원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건의문은 5개 시도가 그동안 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것이다. 이번 건의는 지난해 5월 울산, 부산, 전남, 경남 4개 시도가 조선해양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 건의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 대정부 공동 건의다.

물론 자구 노력이 선행조건이지만 정부도 조선업 위기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울산의 경우 현대중공업의 위기확산과 동구경제 추락이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자산매각, 대규모 구조조정에 이어 분사 카드까지 꺼내 들었지만 노사간 극심한 대결구도와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으로 여전히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

이 때문에 울산 동구지역의 경기도 덩달아 끝없는 침체에 빠졌다. 계속되는 조선업 불황으로 협력업체를 비롯한 수 천명의 근로자가 일터를 떠났고 수 많은 상가가 폐업하면서 '탈 동구, 탈 울산' 현상이 뚜렷하다. 폐업을 겨우 모면한 상인들도 살 길이 막막하다는 한탄뿐이다. 조선업과 동구의 추락은 '기업과 지역경제의 공생관계'를 대변한다.
 
기업과 지역경제는 흥망성쇠라는 한 배를 탄 운명공동체나 다름없다. 이미 미국 자동차산업 붕괴와 디트로이트시 몰락에서 경험했다. 새정부가 출범한 만큼 이 문제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처방을 갖고 적극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