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도로망은 지형적인 한계와 지리적 특수성으로 고립된 구조를 띄고 있다. 무엇보다 내륙으로 진출하는 동서축의 도로망은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6년전 KTX울산역이 신설되고 철도망이 연결되면서 이같은 한계는 상당부분 털어냈지만 여전히 육상 도로망은 열악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울산시는 외곽순환고속도로 사업 유치에 뛰어들었고 그동안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문제는 사업의 타당성이다. 수요예측이나 수익성 등을 기준으로 하는 예타의 경우 외곽순환도로의 통과는 불확실하다.

이 때문에 울산시는 이를 문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있다. 시는 이달 말까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이행계획서를 만들고 있는 국정기획위의 중점 국정운영 과제에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사업 반영을 목표로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국정기획위는 국정과제에 반영해 5대 목표, 20대 전략, 100대 과제로 정리할 계획이며, 문 대통령의 공약을 빠짐없이 반영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울산시는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울산 공약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첫 번째로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사업을 요청했고, 실제 조기 착공이라는 공약으로 반영됐다.

공약 사업으로 추진된다면 울산으로서는 큰 이득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10년 6월 국토교통부가 2011~2020년 도로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하면서 국가시행사업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사업성 부족 등을 이유로 외곽순환도로 구간이 줄은 데다 이마저 미뤄져 왔다. 2015년 말부터 미호JCT~가대IC를 연결하는 14.5㎞ 구간 예타가 진행 중이지만 사업성이 없다는 이유로 현재는 미호JCT~범서IC까지 10.5㎞로 줄었다. 여기다 예타 통과도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문 대통령 공약으로 채택된 규모는 미호JCT~범서IC~강동을 잇는 25.3㎞로 총 사업비는 8,700억이다. 현재 예타가 진행 중인 규모의 2배가 넘는다. 시가 공약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도시계획상에 포함된 강동까지 포함시켰기 때문이다. 공약대로 사업이 이뤄지면 울산서 김해 신공항까지 이동시간이 1시간 46분에서 40분으로 단축되고, 경주와 포항권의 공항 연계성이 증대된다. 무엇보다 인근 원자력발전소 및 지진, 태풍 등 재난·재해 시 긴급 대피로의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도로망의 건설은 반드시 필요하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