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의 문화수장으로 이름을 올린 도종환 의원이 인사청문회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그는 반구대암각화 문제에 대해 대구·경북권 맑은물 공급사업과 연계된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을 통해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평소의 소신인지 문체부 관계자의 정리된 답변서를 대독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기본 인식을 드러낸 점이라는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 좀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도 후보자의 반구대암각화 보존 문제에 대한 인식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도 후보자는 지난 14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바른정당 강길부 의원과 반구대 암각화 보존문제를 두고 의견을 교환했다.

강 의원은 도 후보자에게 "국보인 반구대 암각화를 보존하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맑은물 공급사업을 통한 사연댐 수위조절이라고 생각한다"며 "후보자가 취임 후 맑은물 공급사업 관철을 위해 관련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갈 의향이 있느냐"며 물었다.

이에 도 장관 후보자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서는 사연댐 수위를 낮추고 현 지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해결방안"이라고 적극 찬성했다. 그는 이어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울산 생활용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관련기관 간 협의를 통해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이 추진되도록 범정부적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을 두고 지역에서는 새 정부가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한마디로 순진한 생각들이다. 이미 문화재위원회에서도 이 같은 새 정부 문화정책에 호응하듯 울산시의 생태제방안을 보류시키고 재심의 절차에 들어갔다. 한마디로 10년을 돌고 돌아 다시 제자리걸음에 머문 상황이다. 맑은 물 공급은 반구대암각화 보존의 본질이 아니다. 지자체간 이해관계가 중첩된 물문제가 개입되면 반구대암각화 보존은 실종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문제의 본질을 망각한 지역의원이나 후보자 의 현실 인식이 참으로 안타까울 따름이다. 본질을 도외시한 보존안은 언제나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여기에 정치적 입김까지 끼어들면 반구대암각화 보존 문제는 또다시 표류하게 된다. 이같은 우를 되풀이 하지 않도록 보다 본질에 집중하는 자세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 반구대암각화 보존은 반구대 암각화만 생각하면 해법이 간단하다는 이야기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