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0시 고리1호기가 영구정지되면서 국내서도 원전해체시장이 본격 열리게 됐다.
 국내 원전은 고리 1호기에 이어 월성 1호기가 오는 2022년 11월 허가기간이 끝나는 등 2026년 9월 이후에는 30년 이상 노후원전 6기가 모두 가동을 멈추게 된다.
 이에 따라 원전해체시장도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일각에서는 지난 해 백지화된 원전해체센터의 재추진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18일 한국수력원자력에 따르면 국내 원전은 총 25기에 이른다. 고리 5기(고리 1~4, 신고리 1,2), 새울 1기(신고리 3), 월성 6기(월성 1~4기, 신월성 1,2기), 한빛 6기(한빛 1~6), 한울 6기(한울 1~6) 등이다. 이 중 고리 1호기, 월성 1호기, 고리 2호기, 고리 3호기, 고리 4호기, 한빛 1호기, 한빛 2호기가 상업운전을 시작한 지 30년 이상된 노후원전이다.
 고리 1호기 영구정지를 계기로 국내에서 원전 해체 기술 축적 방식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이유다. 아직 국내에는 상업용 원전 해체 경험은 없다. 전 세계적으로 미국, 독일, 영국, 일본만이 해체 경험이 있을 뿐이다.
 
원전 해체기술은 방사선 안전관리, 기계, 화학, 제어 등 여러 분야의 지식과 기술이 복합된 종합엔지니어링·융합기술이다. 고방사성의 극한 환경에서 적용하기 때문에 고도의 제염, 철거기술과 원격제어기술 등이 필요하다.
 해체작업에만 최소 15년 이상 걸리고, 약 1조 원이 해체작업에 투입될 것으로 추산된다.
 2026년까지 설계수명이 만료돼 해체를 기다리는 국내 원전은 고리 1호기를 포함해 총 7기에 이른다는 점에서 10여 년 간 국내 원전해체시장 규모만 7조 원에 이르는 셈이다.
 
정부가 지난 해까지 원전해체시장 진출을 위해 원전해체센터(이하 센터) 건립을 추진한 이유이다. 하지만, 센터 건립은 지자체 간 치열한 유치 경쟁으로 이어지고, 지난 해 7월 예타 결과 센터의 경제성(B/C)이 0.28로 나오자 사실상 백지화됐다.
 그러나 고리 1호기가 영구정지에 들어가면서 사정은 달라졌다. 백지화된 센터의 재추진이 울산, 부산, 경북 등을 중심으로 재차 목소리를 내는 형국이다.
 
해당 지자체는 여전히 센터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사업 재추진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들 지자체는 센터는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도 부합한다면서, 해체사업의 연착륙을 위해서도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조직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부산시는 최근 고리 1호기 폐로 이후 원전해체 산업이 새로운 시장으로 열리는 만큼 부산을 원전해체 산업의 거점으로 지정을 정부에 건의했다. 한수원과 공동으로 원전해체 비즈니스 포럼을 열어 고리1호기 해체 로드맵과 해체 절차, 원전해체산업 발전 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정부의 정책 추진 방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내 원전 25기 중 12기가 경북에 있고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도 가동하고 있는 만큼 해체센터가 재추진된다면 당연히 경북에 들어서야 한다는 논리다.
 
울산시는 지난 3월부터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원전해체 기술 개발 연구를 위해 시비 5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 UNIST는 국비 등 총 41억5,000만 원을 들여 연초부터 향후 5년 간 원전해체와 관련한 핵심적인 원천기술 용역을 수행 중이다. 원전해체 안전성 평가, 폐기물 처리, 해체 부지 복원 등 특화된 기술 개발이다. 시 관계자는  "원전해체센터 설립 계획 등 정부 방침이 마련되면, 반드시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지자체가 유치를 강력히 희망하는 원전해체센터의 재추진은 정부가 전향적으로 추진하기 전에는 사실상 불가하다. 정부의 정책적 판단이 요구되서다. 19일 오전 부산 기장에서 열리는 고리 1호기의 퇴역식 행사에서 정부의 탈원전 로드맵이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