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가 미래 신성장 동력인 미래자동차 산업 선점을 위한 첨단산업단지 조성과 광역교통망 확충을 위한 울산 외곽순환고속도로의 조기 착공, 고리 1호기 영구정지로 주목받고 있는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의 울산 설립 등 지역현안 해결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잇따라 채택했다.

 시의회는 6월 정례회 마지막 날인 19일 오후 2차 본회의를 열어 '미래자동차 첨단산업단지 울산 조성 촉구 결의안'과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착공 촉구 결의안',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 설립 촉구 결의안'을 원안 가결시켰다.

 이날 채택된 3건의 결의안은 청와대와 국회, 국무총리실, 관련부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등에 보낼 예정이다.

 시의회가 결의안을 통해 미래자동차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촉구하고 나선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광주와 대구를 미래자동차 산업의 메카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공약한데 따라 울산이 미래자동차 산업에서 소외될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의 결과로 풀이된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울산은 친환경·스마트카 생산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울산그린카기술센터를 개소하는 등 다방문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2009년에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를 세계 최초로 양산, 보급한 미래자동차 산업의 메카임을 분명히했다.

 시의회는 또 "전국 특·광역시 중 외곽순환고속도로망이 갖춰지지 않은 곳은 울산이 유일하다"며 "산업수도 울산의 교통여건 개선과 원활한 물류수송을 위해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의 소속한 착공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울주군 두서면 경북고속도로(미호JC)∼동해고속도로(범서IC)~국도 7호선(호계CI)~국도 31호선(강동CI)을 잇는 총연장 25.3㎞, 왕복 4차로이며, 총사업비는 8,700억원 규모다. 현재 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올해 1월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국가계획에 반영됐고, 문 대통령의 울산 공약에도 포함된 사업이다.

 시의원회는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설립과 관련, "울산은 주민 95%가 원전 반경 30㎞ 이내에 거주하고 있어 원전으로 인한 위험과 불편을 가장 많이 겪고 있지만, 지금까지 원전 입지에 따른 수혜가 전혀 없다"고 지적하고 결의안에서 "전국 최고 원전해체 관련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최적의 입지여건과 주민 수용성, 사업수행 능력, 실증화 역량을 충분히 보유하고 있는 울산이 원전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 설립의 최적지"라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