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7 현대·기아자동차 협력사 채용박람회 울산·경주권 행사가 20일 울산대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가운데 박람회장을 찾은 대학 졸업예정자, 취업준비생들이 취업컨설팅 상담을 받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현대·기아차가 20일 울산대학교 체육관에서 '2017 현대·기아자동차 협력사 채용박람회 울산·경주권 행사'를 개최했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은 이날 행사에는 취업준비생과 대학 졸업예정자등 1만여명이 몰렸고  전국에서 부품·판매·설비·원부자재를 공급하는 241개 협력사가 참여했다.
 행사장에는 협력사를 소개하고 상담하는 채용상담관, 현대·기아차 동반성장 정책과 협력사 경쟁력을 알리는 동반성장관, 이력서 작성과 면접 컨설팅, 무료 증명사진 촬영, 스트레스 테스트 등을 지원하는 부대행사관 등이 마련됐다.

 윤갑한 현대자동차 사장은 개막식에서 "이번 채용박람회가 협력사에게는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우수 인재를 사전에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강화하고, 자동차산업 전반에 걸친 고용창출 확대에 기여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축사에서 "일자리가 국가적·국민적 화두가 된 지금, 현대·기아차가 협력사와 함께 채용박람회를 개최한 것은 참으로 감사하고 든든한 일"이라며 "구직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좋은 기회인 만큼 오늘 많은 분들이 취업의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취업준비생 이민영(29, 울산 동구 전하동)씨는 "업력과 기술력이 검증된 현대·기아차 협력업체라면 미래를 걸고 도전할만하다는 생각에서 취업상담을 받았는데 앞으로 진로를 결정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2년부터 매년 협력사 채용박람회를 이어오면서 협력사들이 우수인재 확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장소 제공부터 행사 기획·운영에 이르기까지 재정 지원을 전담하며 행사 전반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 행사는 참가 업체가 현대·기아차 협력사라는 인지도를 활용해 글로벌 역량을 갖춘 우수인재 채용 가능성을 높이고, 구직자에게는 경쟁력 있는 유망 중소기업에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협력사 동반성장과 자동차 산업 일자리 창출의 모범사례로 평가 받고 있다. 또 현대·기아차는 채용박람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취업전문 포털사이트 △인크루트 △커리어 △사람인과 연계해 '협력사 채용박람회 온라인 채용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 인크루트 : http://hkpartner.incruit.co.kr / 커리어 : http://hkpartner.career.co.kr / 사람인 : http://hkpartner.saramin.co.kr)

 실제 채용박람회는 현대·기아차 1차 협력사가 2012년부터 5년간 미래 성장을 위한 우수 인력 총 8만여명을 확보하는 성과로 이어지면서 국내 대표 동반성장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연평균 1만6,000여 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며 극심한 청년 취업난 해소에도 기여한 셈이다.
 또 현대·기아차가 추진해 온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에 힘입어 협력사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15년 만에 평균 매출액은 3.7배, 자산규모도 5.6배 증가하는 등 지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협력사 관계자는 "구직자들은 생소한 기업에 지원을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현대·기아차 협력사로 알려지면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인다"며 "채용박람회가 실제로 인재 발굴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 올해도 회사와 함께 성장할 우수 인력을 채용박람회를 통해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