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현대중공업 노사가 지난해 임단협과 올해 임금협상을 동시에 논의하는 첫 교섭(이하 통합 교섭)을 가졌다.
 그러나 분사된 현대 일렉트릭 등 3개 회사의 지난해 단협은 승계해야 한다는 노조의 주장과 사측의 입장이 배치되면서 법적 공방 중이다.
 중공업 노사는 이날 오후 2시 첫 통합 교섭을 갖고 앞으로 협상 진행 방식 등을 논의했다.
 이날 통합 교섭은 사측이 전격 제안하고 노조가 받아들이면서 이뤄졌다. 앞으로 통합 교섭은 매주 2차례 진행된다.

 모기업인 중공업은 지난해 임단협과 올해 임금협상을 통합 교섭하기로 합의하면서 진행 속도에 물꼬를 텄지만 분사된 3개 회사는 사정이 다르다.
 분사 이후 현대중 노조는 분사 업체를 상대로 일일이 임단협 교섭을 하자고 요구했고, 지난달 24일 현대로보틱스가 상견례를 열었다.
 분사 회사에는 따로 노조가 없고, 모든 근로자가 기존 현대중 조합원 자격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대중 노조가 분사 업체를 대상으로 협상에 나선 것이다.

 현대로보틱스는 상견례 이후 지난 5일 첫 교섭을 열었고 12일까지 3차례 협상했다.
 현대건설기계도 지난달 18일 상견례 이어 지난달 31일부터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2차례 교섭하며 지금까지 4차례 노사 협상대표가 만났다.
 현대일렉트릭 노사는 지난달 17일 상견례 후 지난달 31일부터 현재까지 5차례 교섭을 벌였다.

 문제는 지난해 단협이다.
 현대중 노조는 3사가 분사 전 소속돼 있던 현대중 단협을 그대로 이어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에 각 회사는 현대중과는 사업 내용이나 경영 상황 등이 다르기 때문에 단협을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때문에 상급노동단체인 금속노조는 3개 분사 업체를 상대로 현대중 단협 지위 보전을 위한 가처분신청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중공업의 경우 지난해 임단협과 임금협상을 통합 교섭하기로 합의했지만 나머지 분사된 업체들은 금속노조가 법리 해석을 제기한 만큼 그 결과에 따라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