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경쟁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원전에 대해 모호한 입장을 취한다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여부와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는 별개라며 명확하게 선을 그었다.

# 에너지산단 내 3만여㎡ 부지 확보
21일 울산시는 물적·인적 인프라를 갖춘 울산이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가 들어설 조건을 충분히 갖췄다고 밝혔다.  
 먼저 필수요건인 센터가 들어설 부지를 이미 확보했다. 신고리 3·4·5·6호기 부지 인근 서생면 일원에 울주군이 조성 중인 에너지융합산단에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부지 3만3,000㎡를 마련했다. 지역주민의 유치추진 결의 및 서명운동을 하는 등 주민 수용성도 갖췄다. 

 울산시 "물적·인적 인프라 전국 최고 수준 갖춰 조건 충분해"
 신고리 정책 결정 사회적 합의 도출시 시민의견 반영 노력도


 원전해체기술관련 산업인프라 보유로 실증화 및 산업화 역량도 타 도시에 비해 높다고 설명했다.
 △핵종분석 및 방사선 측정·관리의 연관분야 200개 기업 △제염기술의 연관산업인 정밀화학분야 176개 기업 △해체 및 절단기술의 연관분야 1,400개 기업 △폐기물처리 및 환경복원기술의 경험 축적한 170개 기업 등 산업인프라 여건이 전국 최고수준이다.
 또 해외 원전해체시장 진출 시 현대중공업을 통해 글로벌기업 컨소시엄 구성이 가능하다는 것도 울산만의 장점이다.
 원전해체기술 연관성이 높은 4개(엔지니어링플랜트, 정밀화학, 에너지소재, 환경)의 지역특화 산업을 가지고 있다는 점도 인근 경북(1개)과 부산(0개)보다 좋은 조건을 갖췄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고등학교-대학-대학원까지 원자력관련 교육기관이 소재해 전문 인력도 풍부하다.
 직접 관련전문가를 양성하고 보유한 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전국제원자력대학교대학원(KINGS)뿐 아니라 울산대(화학과, 기계공학부, 조선해양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 울산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전국유일의 에너지마이스터고등학교), 울산테크노파크(원전기자재기술지원센터, 정밀화학소재기술연구소) 등도 들어섰다.
 UNIST에서는 원전해체 핵심요소기술 원천기반 연구센터가 지난해 11월부터 운영 중이다.
 센터는 해체 시 발생할 수 있는 인적 오류를 분석해 평가하고 원전 해체 폐기물의 세슘 등 특정 방사성 물질을 선택적으로 제거해 방사능 준위를 저감하는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의 '원자력선진기술연구센터사업'에 선정돼 센터는 최대 5년간 미래부로부터 31억5,000만원, 시와 울주군에서 10억원 등을 연구비로 지원받아 모두 41억5,000만원을 확보했다. 
 특히 이 같은 다양한 기관들이 원자력, 화학, 환경, 기계, 전기전자분야의 학제 간 융합, 산학연 공동연구가 가능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원전해체기술 연구기관과 관련기업을 집적화해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 지역 형평성 차원에서도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는 울산에 들어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울산기준 방사능비상대책구역(반경 30㎞)내에는 가동 중인 원전 12기와 중·저준위 방폐장(경주도심 25㎞, 울산 북구 7㎞ 이격)이 위치하고 있는데 혜택은 없다.
 부산(기장)은 동남권원자력의학원, 중입자가속기, 수출형 신형원자로사업 등으로 6,625억원, 경북(경주)은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 3조4,000억원,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 3,074억원 등의 수혜를 입고 있다.

# "신고리 5·6호기와 병립 가능해"
시는 신고리 5·6호기 건설과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에 대한 입장도 정리했다. 이 두 사업을 연계해 다양한 추측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시는 원전 건설, 가동에 있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데는 정부와 같은 입장이라고 밝혔다. 고리, 월성 등 노후원전의 수명연장에 반대하고, 신고리 5·6호기는 대통령이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신고리 5·6호기 정책 결정에 있어 울산시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앞으로 다양한 통로를 통해 건의해 나갈 것"이라며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지역발전을 함께 이뤄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는 신고리 5·6호기 가동 여부와는 전혀 상관없다고 강조했다.
 센터는 원전 건설, 가동에서 해체로 넘어가고 있는 우리나라 원전산업의 주기를 완성하는 사업이라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전 정권에서는 원전을 늘리면서 원전해체 추진도 함께 이뤄졌다. 당장의 해체대상도 아닌 신고리 5,6호기와 원전해체센터가 병립할 수 없다는 일부 주장은 근거를 찾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조창훈기자 usjc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