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등 울산권 신규 원전 4기의 운영 및 건설을 전담하는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전본부가 출범 6개월만에 최대 위기에 봉착했다. 탈핵정책을 천명한 현 정부가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 운명을 사회적 합의 도출에 따라 결정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25일 한수원에 따르면 울산권 최초의 원자력본부인 새울본부는 울주군 서생지역 신규 원전 4기(신고리 3·4·5·6)를 관할하기 위해 올 1월 출범했다.
 기존 고리, 한빛(영광), 월성, 한울(울진)원자력본부에 이어 한수원이 운영하는 다섯 번째 원자력본부다.
 새울본부가 관할하는 4기 중 신고리 3호기는 지난해 12월 상업운전에 들어갔으며, 신고리 4호기는 현재 공정 90%를 웃돌고 있다.

 신고리 5·6호기는 30%의 공정률에 근접해 있다.
 하지만, 현 정부의 탈핵 선언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찬반이 핵심 쟁점으로 부상하면서 새울본부는 출범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 퇴역식 행사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여부는 안전성과 함께 공정률과 투입 비용, 보상 비용, 전력 설비 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해 빠른 시일 내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지는 문 대통령의 공약이다. 그러나 이미 투입된 1조5,000억 원의 공사 대금과 28%의 공정률, 그리고 울주군 주민에게 지급될 1,500억 원의 보상 비용 등을 고려해 결정이 유보됐다.
 현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사회적 합의를 거쳐 운명을 결정하면서 새울본부의 상황도 급박해 졌다.
 국내 원전은 지난 19일 0시 고리 1호기 폐기 이후 23기가 가동 중이다.
 이들 원전은 고리, 한빛(영광), 월성, 한울(울진)원전본부가 각각 관할하고 있다. 고리본부 5기, 한빛본부 6기, 월성본부 6기, 한울본부 6기 등을 운영 중이다.

 반면,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백지화되면 새울본부가 관할하는 원전은 2기에 그친다.
 여기다 신고리 5·6호기에 이어 건립이 계획된 신고리 7·8호기는 당초 계획한 산업부의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되지 않은 채 잠정 중단된 상태인데, 현 정부가 탈핵을 선언하면서 사실상 폐기 상태에 처해 졌다.

 때문에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는 새울본부의 규모 축소나 고리본부로의 통폐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조심스레 전망되고 있다. 원전 2기만로는 현 본부 운영이 어렵기 때문인데, 일각에서는 새울본부가 존치하더라도 원전 2기 운영은 부담이 된다는 점에서 규모 축소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지적한다.
 현재 새울본부 조직은 1처 3소 직할팀 등에 약 1000여 명의 정원으로 구성됐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