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지역 곳곳에서 LNG관리소 건립을 두고 주민과 사업 시행사 간 갈등이 잇따르고 있다. 관리소 건립이 '이설'과 '불가'로 접점없는 평행선으로 치닫고 있는 탓인데, 국책사업의 파열음이 장기화하자 울주군도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 주민 "민가와 인접" 이설 강력 요구
25일 울주군과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가스공사는 영남지역의 복합발전소 신설 및 산업용 가스 수요 증가 등으로 관말지역인 울산의 계통압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청도 금천에서 울주 청량까지 61.79㎞에 걸쳐 직경 762㎜의 주 배관 매설작업과 LNG 관리소 건립을 추진 중이다. 현재 배관작업 공정률은 98%를 넘어섰다.
 이에 가스공사 측은 내년 초부터 온산, 울산지역에 안정적인 가스를 공급하기 위해 LNG관리소 건립을 서두르고 있다.
 관리소 건립은 유사시 부주의 등으로 주 배관에 손상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한 것으로, 손상 구간의 긴급차단(BV)과 추가 사고 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차단구간 내 잔여가스를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내용물 제거장치(VS) 등 시설물 구축이다.
 산자부가 고시한 BV, VS관리소 예정지는 상북 덕현(BV), 상북 명촌(VS) , 삼남 상천(BV), 삼동 작동(BV)등 4곳이다. BV관리소는 가스안전공사의 가스도매사업 제조소 및 공급소 기준코드(KGS FS451)에 따라 8㎞구간마다 설치된다.

가스공사, 청도 금천~청량 61.79㎞ 주 배관 매설작업 공정률 98%
사고시 긴급차단·잔여가스 방출 시설물 8㎞ 구간마다 4곳 설치 추진
상북면 덕현리 1곳만 공사 착수 나머지 3곳 이설 촉구 갈등 장기화 조짐

# 가스공사, 추가 매입부지도 반대에 막혀
문제는 관리소 예정부지가 취락지와 인접한 것인데, 관리소 건립 예정지 주민들은 "지가 하락을 부추기면서까지 위험시설물을 안고 생활할 수 없다"며 이설을 강력 요구하고 있다.
 지난 3월 울주군으로부터 건축물 신고필증이 떨어진 덕현관리소는 우여곡절 끝에 금주 중으로 공사에 들어간다.
 하지만, 나머지 3곳의 관리소 예정지는 주민 반발이 극심해 진통이 장기화하고 있다.
 상천관리소 건립과 관련해 삼남면 상천 주민들은 지난 8일 신복마을회관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험성이 적은 인근 임야(삼동면 인동골) 이설을 요구했다. 관리소예정지는 주민 반발로 현재까지 착공을 못하고 있다.
 앞서 가스공사 측은 삼남면 상천리 46의 4 일대 부지 1,075㎡에 지상 1층 1동 규모의 BV관리소(35.98㎡)를 건립하기 위해 지난 3월 말 울주군으로부터 건축신고필증을 교부받았다.


 삼동면 작동리 삼동BV관리소 예정지는 주민과 토지소유주의 반발로 무산됐다.
 주민 반발이 극심하자 가스공사 측은 지난 달 말 작동리와 인접한 웅촌면 대복리 한솔그린빌 주변 일대 부지 1,500여 ㎡를 BV관리소 부지로 매입했다.
 하지만, 관리소 예정지가 3,000여 명이 생활하는 한솔그린빌 아파트와 직선거리로 200여곒 떨어지면서, 한솔 주민들은 "위험 시설을 안고 생활할 수 없다"며 외곽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
 상북면 명촌리 주민들이 이설을 요구하는 VS관리소 예정지는 상북면 명촌리 541 일대 7,069㎡다. 이곳의 관리소 건립도 개발행위허가 등 인허가와 주민 민원 등으로 장기간 중지됐다.
 가스공사 측이 신청한 토지형질변경은 이달 20일 열린 군 도시계획위에서 다시 심의하는 것으로 결정이 내려졌다.
 재심의 사유는 사업부지 선정에 대한 타당성 재검토와 입지에 따른 지역 주민 등과의 갈등 해소 방안 주문이다. 앞서 도시계획위는 지난 달 23일 1차 심의에서 입지의 적정성 여부 검토 등을 이유로 재심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3차 도시계획위 심의는 내달 18일 열린다. 심의에서 허가 혹은 조건부 허가를 받지 못하고 부결되는 경우도 배제할 수 없다. 부결 시 가스공사 측의 행정심판 청구가 예상된다.

# "부지 이전 현실적으로 어려워"
주민들의 잇단 반발에 가스공사 측은 부지 이전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난감해 한다.
 VS관리소 부지의 경우 주민 민원 최소화를 위해 취락지구(명촌마을, 등억마을)와 최대한 이격거리를 띄웠다는 설명이다.
 가스공사 측은 입지 변경시 부지 매입과 인허가 절차 등이 장기간 걸린다는 점에서 연말 완공은 어려워 천연가스 적기 공급 차질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군 관계자는 "국책사업이 차질을 빚어서는 안된다는 점에서 지역 주민과 가스공사 측 간 대화를 통해 타협점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두은기자 jde03@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