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산교원단체총연합회 이성걸 회장은 26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연수원 이전과 관련해 시교육청의 이전 추진 선정위원회 구성과 추진 과정에 교직원단체를 참여시켜 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북구발전협의회는 26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구 강동동에 교육연수원 건립 유치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사업이 시교육청의 원점 재검토 발표 이후 북구에서 점화된 유치전과 함께 울산지역 최대 교원단체까지 가세하면서 초반부터 가열 양상이다. 울산교총이 연수원의 최대 '수요자'이자 '이용자'라는 명분을 내세워 의사결정 과정 참여 및 사실상 규모 확대를 요구하는 등 입김을 불어넣으면서, 재정여건과 건립시일 등을 고려해 폐교 활용에 무게를 두고 탄력받을 것으로 예상됐던 연수원 이전 사업이 또다시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추진력 확보에 한계를 갖는 부교육감의 권한대행 체제에서 각 교육관련 단체에 휘둘리기 시작하면, 자칫 사업 추진이 혼선을 빚거나 내년 지방선거까지 표류할 가능성이 존재한다는 판단에서다.

 울산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이성걸)는 26일 시교육청에서 교육연수원 이전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이전 추진 T/F팀 구성과 추진과정에 실수요자인 교직원단체를 참여시켜 줄 것"을 촉구했다.
 울산교총은 "22일 교육연수원 이전 추진 계획을 밝히면서 실수요자인 교육가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부지를 선정하겠다는 시교육청의 입장을 환영한다"면서도 유력하게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폐교 활용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울산교총은 "교육연수원은 수년간의 논란 끝에 다시 원점에서 시작하는 만큼 폐교에 국한하지 않고 앞으로 50년, 100년 앞을 내다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찾아야 한다"며 "교육 종사자의 연수는 물론 문화·여가가 가능한 미래지향적이고 선진적 시설로 건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말하자면, 재정적 여건이나 건립 시일 등에 얽매이지 말고 교육 종사자를 대상으로 충분한 여론수렴을 하고 '그럴듯한 규모의 연수원' 추진을 요구한 것이다.
 이성걸 회장은 "새로운 교육연수원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교직원 연수의 고유기능과 문화공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규모로 조성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지역 교육계에서는 이번 기자회견이 지역 최대 교원단체라는 점을 내세워 사업 추진을 차기 교육감으로 넘기라는 뉘앙스로 읽힌다고 해석했다. 울산교총에는 지역 내 교직원 3,200여명이 가입돼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2010년 이전 추진 이후 지지부진한 연수원 건립 사업에 협조해야 할 교원단체가 오히려 갈등과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비난이 나온다.

 내년 지방선거도 변수다. 교원단체들의 입김은 곧 내년 지방선거의 표와 직결되기 때문에 이들의 지지를 의식할 수 밖에 없어, 사실상 연수원 이전 건립 사업 추진이 차기 교육감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이와 함께 시교육청의 교육연수원 이전 원점 재검토 결정 이후 가장 먼저 유치전에 뛰어든 북구발전협의회(회장 최상만)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접근성과 강동권 관광개발 조성, 인근 신명수련원과의 시너지 효과를 내세우며 북구 이전을 요청했다. 
 동구청도 27일 기자회견에서 애초에 협약됐던 '동구 내 교육연수원 이전'을 이행할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동·북구의 유치전과 함께 교육단체의 영향력까지 행사하는 상황이 전개되면서, 또다시 연수원 이전사업이 또 다시 표류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