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윤종오 의원(울산 북구·사진)은 27일 열린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허가 감사청구가 안건으로 채택되지 않은데 대해 유감을 표했다.

 윤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보고서 채택 안건 의결 전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작년 국감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심사과정의 문제점을 여야 할 것 없이 제기했다"며 "국감 기간 드러난 의혹들과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관련 부처감사 청구를 했음에도 여야 간 합의가 안됐다고 안건상정조차되지 않은 점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규모 5.8 경주지진으로 우리나라가 지진 안전대가 아님이 확인됐지만 신고리 5·6호기 심사과정에는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며 "월성1호기 수명연장 취소재판에서도 원안위가 위법적이고 부실한 심사를 했다고 판결하는 등 감사필요성은 더 커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수원이 문 대통령의 '탈핵' 선언에도 불구하고 최근 신고리 5·6호기 공정률을 높이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보도를 언급하며 "국민을 우롱하고 대통령을 기만하는 일"이라며 "시민사회단체에서도 공익감사청구를 준비 중인 상황에 국회도 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