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사업을 둘러싼 유치전이 '점입가경'이다.
 울산시교육청이 연수원 이전 부지 원점 재검토 결정을 내리자, 일부 지역단체와 교원단체에서 제각각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가 하면, 시교육청과의 이전 논의에서 삐걱대던 동구는 김복만 교육감(구속기소)의 공약과 협약대로 이전해야 한다는 종전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교원단체·북구 제각각 목청 높이자
 동구 기존 약속대로 관내 건립 촉구

 권명호 동구청장은 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시교육청이 교육연수원 이전 부지를 울산 전 지역으로 확대·선정하겠다는 결정에 대해 "기존 약속대로 동구 내 이전"을 촉구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권 구청장은 "연수원의 동구 내 이전은 기관간의 협약이자 교육감의 공약사항"이라며 "연수원 이전 문제를 원점에서 다시 결정하겠다는 것은 동구주민들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지역 간 갈등을 조장시키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옛 화장장터 일대 부지를 소유자인 월봉사 측의 반대로 불가하다면 월봉사 부지를 제척하고 짓기로 한 동구복합문화관과 교육연수원을 동시에 건립할 것"을 제안했다.
 권 구청장이 '연수원 이전을 동구 내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명분은 2012년 시교육청과 맺은 협약이다. 양 측은 지난 2012년 '교육연수원 이전에 따른 지원약정'을 맺고 동구 내 이전에 협의했다. 이전 협약서에는 △교육청은 이전 보상금 113억원 연내 수령 △연수원 이전 보상금 113억원 외 추가적인 재정지원은 울산시와 교육청, 동구청이 금액·시기·방법 등을 협의해 결정 △동구청은 주도로에서 연수원 이전장소까지 진입도로 개설 △기타 연수원 이전 등에 필요한 제반사항에 대해 양 기관의 적극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양 측은 협약서에 명시된 화정동 일원을 비롯해 동부도서관 인근과 일산배수지 인근, 미포구장 인근 등을 연수원 이전 후보지로 물색에 나섰다. 하지만, 입지와 재정적 조건에 맞지 않아 장소를 확정짓지 못했다.
 이후 양 측은 지난 3월 대왕암공원 내의 울산교육연수원을 구 울산화장장 부지로 옮겨 동구복합문화관과 함께 세우자는 방안을 합의했다.
 이 당시 동구의 제안은 화장장 인근의 월봉사 소유부지의 사용승낙을 이행해야 한다는 조건이었다.

그러나 시교육청이 한달 만인 4월께 월봉사 측에 사용승낙을 요청했으나 사용이 불가하다는 회신을 받으면서, 연수원 위치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결정한 것이다. 이날 동구의 기자회견은 시교육청의 이같은 결정에 반발한 것인데, 시교육청은 무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교육연수원 이전 사업이 지지부진하면서 일부 단체 등에서도 여러 목소리를 내고 있다.
 "5년 전 체결한 협약 내용 중 추가적인 재정지원이나 대안부지에 대한 제시없이, 동구 내 이전이라는 항목만 내세우고 있어 아쉽다"거나 "연수원 이전이라는 나름 교육계 희생으로 조성되는 대왕암공원 사업과 함께, 공공시설 유치라는 두마리 토끼를 거저 손에 쥐려는 동구의 욕심이 2010년 이후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을 낳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교육계 안팎에서는 연수원 이전 관련 양 기관의 갈등과 논란이 피로감을 주고 있다는 말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표를 의식한 선출직 기관장들의 정치적 고려를 앞세운 행정이 교육 종사자와 일반시민을 희생양 삼고 있는 모양새"라는 뒷말도 무성하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