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예정된 울산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에 대한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현장실사를 앞두고 반구대암각화 보존 해법이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울산시에 따르면 현지조사에는 김기현 시장이 직접 나서 울산시가 제안한 보존 방안인 '생태제방안' 관철에 만전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18일 열린 문화재위원회 건축분과 5차 회의에서 울산시가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으로 제시한 '생태제방안'은 심의 보류 결정을 받았다. 5월 1일부로 문화재위원 10명중 7명이 교체된 점 등을 고려해 심도깊은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주요 이유였다.
 이에 따라 문화재위는 28일 반구대 암각화 현장을 방문해 면밀하게 실태파악을 하고 추후 재심의 일정을 잡아 가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이 와중에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반구대 암각화의 보존 방안으로 사연댐 수위를 낮추는 '수위 조절안'을 제안하면서 또 다시 암각화 보존 방안이 표류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낳기도했다. 도 장관은 14일 후보자 청문회에서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세계유산 등재를 위해 사연댐 수위를 낮추고 현 지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해결방안이다"며 "암각화 보존과 울산 생활용수 문제를 동시 해결하기 위해 관련기관 간 협의를 통해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이 추진되도록 범정부적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반구대암각화는 1965년 울산의 식수원인 사연댐 축조 후 침수를 거듭하며 훼손이 가속화되면서 200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보존에 대한 논의가 진행돼왔다. 2013년에는 문화재청과 울산시가 가변형 임시 물막이(카이네틱 댐)을 세운다는 데 합의했지만, 모형실험이 실패하면서 사업이 중단됐고 3년 만에 다시 암각화 보존 방안에 대한 논의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이후 울산시는 지난해 9월 문화재청과 함께 용역비 1억1,000만원을 들여 '반구대 암각화 보존에 관한 용역'을 전문 업체에 맡겼다. 용역결과 울산시는 생태제방 축조안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냈다.  강현주기자 uskh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