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경남 인구 33만명인 경남 양산시민들의 보다 편리한 국세 등의 세금 납부를 위한 세무서 승격을 요구하는 시민 여론이 높다.
 양산시의회는 지난 27일 열린 제 150회 정례회 2차 본회의에서 현재 금정세무서 양산지서를 양산세무서로 승격해 줄것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채택했다고 28일 밝혔다. 건의안은 이날 행정자치부, 국세청 등 관련 기관에 전달했다.
 양산시는 행정구역상으론 경남도에 포함되지만 세무 관련 업무는 부산 금정세무서 산하 양산지서로 분장돼 있다.
 세무서 승격을 촉구하는 대 정부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이기준 의원은 "인구 30만명이 넘는 중견 도시에다 세수도 계속 늘고 있지만, 세무 업무는 여전히 부산 관할 세무서 하부 조직이어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세무서가 있는 전국 지자체 중 양산보다 인구가 적은 곳이 여수·안동 등 25개, 세수가 적은 곳도 62개 지자체나 된다. 지난해 말 양산지서에서는 7만7,000여 명으로부터 1조1,498억 원의 국세를 거뒀다. 또 법인 관련 업무를 봐야 하는 개인과 기업 등의 불편도 크다. 기업체 세무조사 업무는 본서에서만 처리해 관련 민원을 위해 양산에서 부산까지 장거리를 오가야 해 비용 등 부담이 된다.
 양산시에는 공단 증설 등 입주 기업체가 늘면서 지난해 연말 기준 법인사업자는 전년보다 36.6%가 늘어나는 등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수천기자 ls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