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연수원 문제가 유치전으로 이어질 조짐을 보이는 등 갈수록 갈등이 커지는 양상이다. 울산시교육청이 연수원 이전 부지 원점 재검토 결정을 내리자, 일부 지역단체와 교원단체에서 제각각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가 하면, 시교육청과의 이전 논의에서 삐걱대던 동구까지 동구 유치를 촉구하는 등 밀고 당기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권명호 동구청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시교육청이 교육연수원 이전 부지를 울산 전 지역으로 확대·선정하겠다는 결정에 대해 "기존 약속대로 동구 내 이전"을 촉구하는 입장을 발표했다. 권 청장이 '연수원 이전을 동구 내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명분은 2012년 시교육청과 맺은 협약이다.

양 측은 지난 2012년 '교육연수원 이전에 따른 지원약정'을 맺고 동구 내 이전에 협의했다. 이전 협약서에는 △교육청은 이전 보상금 113억원 연내 수령 △연수원 이전 보상금 113억원 외 추가적인 재정지원은 울산시와 교육청, 동구청이 금액·시기·방법 등을 협의해 결정 △동구청은 주도로에서 연수원 이전장소까지 진입도로 개설 △기타 연수원 이전 등에 필요한 제반사항에 대해 양 기관의 적극 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양 측은 협약서에 명시된 화정동 일원을 비롯해 동부도서관 인근과 일산배수지 인근, 미포구장 인근 등을 연수원 이전 후보지로 물색에 나섰다. 하지만, 입지와 재정적 조건에 맞지 않아 장소를 확정짓지 못했다.

이후 양 측은 지난 3월 대왕암공원 내의 울산교육연수원을 구 울산화장장 부지로 옮겨 동구복합문화관과 함께 세우자는 방안을 합의했다. 이 당시 동구의 제안은 화장장 인근의 월봉사 소유부지의 사용승낙을 이행해야 한다는 조건이었다. 그러나 시교육청이 한달만인 4월께 월봉사 측에 사용승낙을 요청했으나 사용이 불가하다는 회신을 받으면서, 연수원 위치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결정한 것이다. 이날 동구의 기자회견은 시교육청의 결정에 반발한 것인데, 시교육청은 무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교육연수원 이전 사업이 지지부진하면서 일부 단체 등에서도 여러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연수원 이전 문제가 이처럼 갈등 양상을 보이는 것은 이해관계 때문이다. 무엇보다 연수원의 이용주체와 울산시 전체의 균현적인 발전을 고려한다면 문제가 이처럼 복잡해질 이유가 없다. 이해관계로부터 벗어나는 결정이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