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이 정보통신기술(ICT)산업을 견인할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시장 선점을 위한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울산발전연구원 문충배 전문위원은 28일 울산경제사회브리프 Vol.75를 통해 울산이 VR·AR 시장을 선점 위해 관련 조례 준비 등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문 위원에 따르면 최근 글로벌 ICT산업을 견인하고 미래의 생활을 크게 변화시킬 분야로 VR과 AR이 주목받고 있다. 게임을 비롯해 방송·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관련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은 2020년까지 1,500억 달러 수준까지 증가하고 국내 시장도 2020년 약 6조원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울산시의 경우 가상현실을 통한 울산박물관 관람, 울산대공원 VR·AR 테마파크 건립 등 다양한 활용 방안을 추진 중이다.
 또 최근 현대중공업이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가상안전체험관 구축을 완료하는 등 산업 분야 활용도 증가하고 추세다.

 그러나 문 위원은 울산 ICT기업 중 VR·AR 관련 기술 보유기업은 소수라 이를 지원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는 "국내 VR·AR 산업은 하드웨어 중심의 대기업과 콘텐츠 생산에 중점을 둔 전문기업으로 구성된 복합적인 산업 생태계다. 울산의 역량을 강화하고 경쟁력 있는 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선 지역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인 제안으로 △VR·AR기기 수집정보 및 개인정보파일 관리 조례 준비 △서비스 이용자의 안전 및 안보 유지를 위한 공간정보 관리 △사업추진에 대비한 업무 추진 가이드라인 마련 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정부 차원에선 과도한 규제 해소와 VR·AR 촉진을 위한 통합법제 마련, 통합된 산업지원정책 수립, 지식재산권 침해분쟁에 대비한 법제도 개선 등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조창훈기자 usjc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