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기현 울산시장이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 심의와 관련해 28일 울산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국보 제285호 반구대암각화 현장을 방문한 문화재청 건축분과문화재위원들에게 생태제방 필요성과 타당성 등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속보】= 울산시가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 방안으로 내세운 '생태제방안' 채택에 빨간불이 커졌다. 28일 반구대 암각화 현장실사에 참석한 문화재위원들이 이 방안에 대체로 부정적인 의견을 냈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생태제방안에 대해 강력한 추진의사를 밝혔지만, 문화재위원들은 싸늘한 반응을 보여 최적의 대안으로 마련한 '생태제방안'이 이번 2차 심사에서 낙점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대곡리 암각화 현장에서 이날 열린 실사에는 김기현 시장을 비롯해 문화재위원회 김봉령 건출2분과위원장 등 위원 10명과 시, 군 문화예술과 공무원, 용역업체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문화재위원들은 대곡천을 건너 암각화 앞까지 접근해 설명을 듣고, 주변 지형과 자연환경 등을 꼼꼼히 눈에 담는 모습이었다. 위원들은 현장조사 후 맞은 편에서 마련한 간담회에서 울산시의 생태제방안의 장단점 등을 면밀히 따졌다.
 김 위원장은 "생태제방안이 수리적인 문제가 부각돼 대체로 거칠다는 느낌이다"면서 "그동안 문화재청은 암각화 보존만을, 시는 물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면서 서로 평행선을 달려온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문화재청 입장을 고려해 문화재를 보존하고, 울산시 입장을 이해해 물 문제도 해결하는 적절한 방안을 더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다른 위원들도 인공 구조물 설치 시 제방이 너무 높아져 주변 자연환경을 해칠 수 있는 점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기도 했다. 

문화재청, 반구대 암각화 현장실사
울산시 강력 추진 의사 표명 불구
제방 너무 높아 주변환경 훼손 우려
내달 재심의서 채택 여부 미지수


 이에 대해 김기현 시장은 "생태환경을 고려해 제방을 쌓기 때문에 다른 자연환경을 크게 해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또한 "생태제방안보다 더욱 최선의 방안이 있다면 얼마든지 수용할 수 있다. 하지만 물 문제와 문화재 보존은 함께 해결돼야 할 문제다"라며 "현재 실현가능성 등에서 최적의 방안으로 생태제방안이 제시된 만큼 더 이상 물 문제, 정치적 문제 등으로 인해 반구대의 훼손이 지속되는 것을 지켜볼 수 만은 없다"고 말했다.


 반구대 암각화는 1965년 사연댐이 건설된 뒤 50여 년 동안 침수와 외부 노출을 거듭하면서 훼손돼왔다.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이 지자체간 입장 차이로 장기화 되면서 울산시는 암각화 및 사연댐을 동시에 보전할 수 있는 생태제방안을 제안했다.
 하지만 지난 2009년과 2011년에도 생태제방과 유사한 임시제방 설치안을 문화재위원회에 제출했으나, 모두 경관 훼손에 대한 우려로 부결된 바 있다.
 이번 보존대책에 대한 재심의는 7월 말 경 문화재위원회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다. 강현주기자 uskh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