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지난 3일 전당대회를 통해 홍준표 대표체제로 새 출발한 가운데 조만간 새로 선출할 차기 한국당 울산시당 위원장을 누가 맡을 지 지역정가의 이목이 쏠린다.

 여당에서 야당으로 추락하면서 당세가 예전만은 못하지만, 여전히 울산의 집권정당인 데다 내년 6·13 지방선거 후보 공천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치는 자리라 이미 물밑경쟁이 치열한 분위기다.

 차기 시당위원장의 향배에 관심이 꽂히는 또다른 이유는 지난해 4월 총선을 치른 후 지역의 한국당 국회의원 수가 반토막이 난 상황에서 최근 전당대회를 앞두고 원내와 원외 당협위원장들 사이에 '동상이몽'의 묘한 한랭전선이 형성되고 있는 탓도 크다.



 울산의 국회의원 6개 의석을 독차지했던 지난 19대 국회 때만 해도 볼 수 없었던 풍경이다.
 종전 전당대회의 경우, 일선 당협 정비와 시·도당 개편이 먼저 이뤄진 뒤 열렸는데, 이번에는 5월 대선 뒷수습을 위해 급조돼 순서가 뒤바뀐 데다 새로 꾸려진 당 지도부의 입김이 작용할 여지가 커지면서 차기 시당위원장 선출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다.

 차기 시당위원장 선출을 위한 시당개편대회는 내년 지방선거 준비 등을 감안해 늦어도 이달 중순 안에 일정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당 시당은 박맹우 의원(남구을)이 지난 16일 전대 최고위원 출마를 위해 위원장직에서 사퇴한 이후 황세열 시당 수석부위원장의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통상적으로 역대 시당위원장 선출은 유일하게 경선을 실시한 지난 2006년을 제외하고는 각 당협위원장인 국회의원들이 협의를 거쳐 순번제로 추대하는 형식을 취해왔다.

 하지만 이번에는 울산지역 6개 당협위원장 중 현역 국회의원은 3명 뿐이고, 나머지 3명은 원외인사들이기 때문에 협의가 쉽지 않을 뿐더러 박맹우 의원을 제외한 5명 모두 내심 차기 시당위원장 자리에 군침을 삼키는 눈치다.

 일각에선 당의 변화와 개혁을 위해 원외인사의 시당위원장 등판론이 제기되고 있지만, 당세 약화 등을 이유로 시당 안팎에선 대체로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

 시당의 한 핵심인사는 "보수분열에 따른 지지층 분산과 지난 5월 대선을 통해 확인된 진보진영의 세력확산 등으로 내년 울산의 지방선거는 어느 때보다 힘든 승부가 예상된다"면서 "이러한 어려운 여건에서 선거를 지휘할 시당의 간판을 원외인사로 내세우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견해를 밝혔다.

 그렇다고 현역 국회의원 중에서 해답을 찾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직전 시당위원장을 맡았던 박맹우 의원을 제외하면, 정갑윤(중구)·이채익(남구갑) 의원 중에서 뽑아야 하는데, 5선에 국회부의장까지 지낸 정 의원이 시당위원장을 맡는 것은 격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 지난 2014년 시당위원장을 지낸 재선의 이 의원이 현역 중 가장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지만, 원내·외의 견제가 만만찮아 합의를 이끌어내기가 어렵지 않느냐는 관측이다.

 반면, 원외 당협위원장인 안효대(동구)전 의원과 윤두환(북구) 전 의원, 김두겸(울주군) 전 남구청장은 이번이 지난해 총선 패배로 약화된 정치적 입지를 강화할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 차기 시당위원장에 강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박맹우 의원이 최고위원 진출에 실패하면서 앞으로 진행될 차기 시당위원장 논의 과정은 원내·외 당협위원장들의 상호 견제로 인해 결론을 내기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원내·외 3대 3의 균형 속에 현역 국회의원이 차기 시당위원장을 맡을 경우 원외 당협위원장 3명의 동의를 구해야 하고, 반대로 원외 쪽으로 넘길 경우에는 정갑윤·이채익 의원의 양해를 얻어낼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차의 시당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이 같은 당내 복잡한 역학구도를 딛고 어떤 인물이 내년 지방선거까지 울산의 제1야당을 이끌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