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십 수 년을 끌어온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 보존문제가 또 다시 표류할 조짐을 보이면서 하루빨리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암각화 현장을 찾은 문화재위원들이 울산시가 보완해 제시한 생태제방안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서 문화재계와 울산시의 대립이 재연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가 더 이상 문화재위원들의 결정 뒤에 숨을 게 아니라 주도적으로 대안을 내놔야 한다는 지적이다.
 
 문화재위원 생태제방 부정적 입장에
 울산시와 대립 재연 또 다시 표류 조짐
 본질에 집중 빠른시일 정부 결단 지적


# 가장 좋은 보존안은 가장 빠른 보존안
한 암각화 연구자는 "방법론을 가지고 논의하는 사이 반구대 암각화는 수도 없이 물에 잠겼다 나왔다를 반복하고 있다. 생태제방안이 부결될 경우 정부가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화재청이나 문화재계는 수위조절안을 고수해 왔지만 맑은 물 공급 사업이 현실성이 없을 뿐 아니라 지난해처럼 갑작스런 호우 등으로 암각화가 물에 잠기는 경우도 생긴다. 현 시점에서 현실가능한 안은 생태제방안"이라고 말했다.


 실제 암각화가 한번 물에 잠길 경우의 암각화는 얼마나 치명적인 가에 대해선 학자들의 지적이 많았다.
 앞서 지난달 울산을 찾은 암각화 국제전문가 중 일부는 "물에 침수된 현 상태에서 가장 좋은 보존안은 가장 빠른 보존안"이라고 조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생태제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찬반의견은 표하지 않았다.
 한 연구자는 "암각화 유적은 울산 것만이 아니라 전 국민의 것이다. 정부는 암각화를 세계유산에 등재시키겠다고 하는데, 전 세계인과 유적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겠다고 하면서 한국정부 스스로도 책임을 지지 않고 지방정부에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 반짝 기대 높아진 수위조절안 
울산시의 생태제방안과 함께 핵심적인 대안으로 거론되는 수위조절안에 대해 정부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문화재청에 따르면 울산지역 일부 문화단체를 중심으로 문화재청 등 관계기관에 반구대 암각화 보존방안을 촉구하는 민원 등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도종환 장관이 후보자 청문회에서 울산권 맑은물 공급사업을 통한 수위조절안을 얘기하면서 수위조절안에 대한 기대도 살짝 높아진 상황이다. 하지만 수천 억원에서 최대 1조원 가까이 예산이 들다보니 현실적으로 이 안이 얼마나 실현가능할지는 의문이다. 게다가 정부는 현재 울산시가 반구대 암각화가 위치한 사연댐의 한시적인 수위조절을 위해 연간 부담하는 36억원 가량의 낙동강 원수비마저 울산시가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


 지금까지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이 시간을 끌수록 해결 방안에 이르기보다 중구난방식 보존논란에 휩싸이는 모습을 보여 온 만큼 이번 결정 후에도 또 해결책을 찾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전문가들은 "더 이상 물 문제, 정치적 문제 등으로 인해 반구대의 훼손이 지속되는 것을 지켜볼 수만은 없다"며 "문제의 본질인 반구대 암각화 보존에 집중해 이제는 정부가 결단을 내려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강현주기자 uskh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