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미영 사회부

울산교육연수원 이전 사업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점입가경'이다.
 시교육청이 '원점에서 울산 전역을 대상으로 연수원 이전 부지 재검토 결정'을 내리자, 일부 지역단체와 교원단체가 '감놔라 배놔라'식 요구를 하는가 하면 그동안 시교육청과 이전 장소 협의에서 불협화음을 겪던 동구청은 당초 김복만 교육감(구속기소)의 공약과 협약대로 동구 내 이전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동구는 그동안 공약과 협약 일부에만 기대어 연수원의 동구지역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부지 제안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심지어 "연수원 이전이라는 나름 교육계 희생으로 조성되는 대왕암공원 사업과 함께, 공공시설 유치라는 두마리 토끼를 거저 손에 쥐려는 동구청의 욕심이 2010년 이후 사업이 지지부진한 상황을 낳고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동구가 교육 종사자들의 희생이 따르는 연수원 이전으로 대왕암공원 조성이라는 지역 발전의 호기를 맞았는데도 안이하게 '감(연수원) 떨어지기만 기다리는 격'이라는 얘기다.  게다가 시교육청의 동구 복합문화원과 연수원 공동건립 제안에 불가하다고 답했던 동구청이 최근 공동건립을 언급한 것과 관련, 행정이 무슨 애들 장난이냐는 말까지 나왔다.
 교육계 안팎에서는 양 기관의 갈등과 논란이 피로감을 주고 있다면서 "그동안 표를 의식한 선출직 기관장들의 정치적 고려를 앞세운 행정이 교육 종사자와 일반시민을 희생양 삼고 있는 모양새"라는 뒷말도 나돈다.
 교육연수원 이전 사업이 선출직 기관장에 의한 정치적 희생양이 되는 동안 각종 교육현안과 동구의 조선업종 위기 상황이 묻히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이를 지켜본 교직원과 동구민의 심정은 어떨까. 아마도 '뭣이 중헌디'란 냉소적인 의문을 갖지 않을까.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