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홍래 사회부

정부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공론화를 본격적으로 추진 중이다.
 대한민국이 '탈원전'을 위한 한 걸음을 내 딛고 있지만, 정작 원전 근로자들과 인근 주민들은 '울상'이다.
 취재차 방문한 신고리 5·6호기 건설 현장 인근 마을은 고요함만 가득했다.

 정부가 건설 중단을 위한 공론화를 추진하면서 현장 근로자들이 떠난 탓이다. 건설 중단은 아직 결정이 안 된 상태지만 주말특근, 야간근무가 모두 사라져 근로자들은 기본급만 받게 된 처지에 놓였다. 현장 근로자들은 대부분 타지에서 온 자들로, 여럿이서 함께 생활하며 일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수입이 줄어들자 '수지'가 안 맞게 된 이들이 버티지 못하고 떠난 것이다.
 또 안타까운 것은 이들이 떠난 마을을 지켜야하는 주민들이다. 서생면 주민들은 원래 대부분이 어업에 종사하는 어민들이었다. 그러나 원전이 세워지면서 바다가 메워지자 원전 건설 현장에서 뛰어들거나 근로자들을 상대로 식당을 운영하게 됐다. 근로자들이 떠나자 점심시간이면 매일 북적이던 식당도 '파리'만 날리게 됐다.

 수십년 동안 마을을 지켜온 주민들은 이제 말 그대로 '뭐 해 먹고 살지'가 매일 걱정이다. 주민들이 "서생 사람들은 국민도 아니냐"며 분개하는 것도 이해가 가는 상황이다.
 하루 종일 마을을 취재하고 돌아가는 길 내내 마음이 착잡했다.
 정부가 국가 미래를 위한 '탈원전'이라는 큰 도약을 준비하는 것은 환영하지만, 당장 직접적인 고통을 받고 있는 주민들을 위한 대책 마련을 등한시 해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