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말 신 청사로 이전하는 울주군이 최근 남구에 공문을 보내 현 청사 부지 매입 여부를 통보했다. 오는 14일까지 남구 측이 매입 의사를 명확히 밝히지 않을 경우 민간 매각을 추진하겠다는 사실상 마지막 통보다.
 11일 울주군에 따르면 군 측은 지난 달 30일 남구 측에 공문을 보내 현 청사 매입 의사와 재원 조달 방안 등을 알려줄 것을 요구했다.

 재원조달방안 못찾아 2년째 제자리
 14일까지 명확한 의사 밝히지 않으면
 내달 민간 매각 위해 용역 발주 추진

 군 측은 남구 측이 매입할 여건이 불확실하다고 판단되면 내달 초 민간 매각을 위해 용역을 발주하겠다는 방침이다. 용역은 올 연말까지 5개월 간 진행된다.
 앞서 군 측은 지난 5월 말 열린 군의회 임시회에서 군청사 도시계획시설결정(변경)(용역비 2,000만 원)과 이전 후 활용계획 수립(용역비 3,000만 원)을 위해 용역비 5,000만 원을 확보했다.
 군 측은 현 청사를 내년에 매각한다는 계획을 수립했지만, 남구와의 협의가 수년째 지지부진해 이대로라면 청사 매각비로 추진하기로 한 현안사업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현 청사 매각 지연으로 군 재정이 악화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이다.
 남구는 울주군이 청량면 율리 신 청사 이전으로 매각하는 현 군청사 부지를 공공시설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지난 2015년 11월 청사부지 매입의사를 군 측에 공식 제안했다.
 현 군청사 부지에 구민회관을 건립하겠다는 것인데, 수백억 원대에 달하는 재원조달 방안을 찾지 못하면서 이 계획은 2년째 차질을 빚고 있다.
 현 청사 매각이 지지부진하자 군은 올해 4월 청사 매수 및 활용계획 의견을 남구 측에 물었다. 매각 시 대금 납부는 일시 납입 조건으로 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나 남구 측은 '공공시설로 활용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지만, 군 측이 제시한 매각 조건으로는 매입이 어렵다'고 회신했다.


 현 군청사는 울산 도심지 최대의 '노른자위' 땅이다.
 울산에서 땅값이 비싼 남구 옥동 한복판에 위치한 군청사 감정가는 건물을 포함해 438억 원(가 감정가, 지난 3월 기준)으로 추산됐다.
 군 측이 청사 부지를 경쟁입찰로 돌릴 경우 도심지에 있는 입지 특성상 건설사와 타 시·도 재력가, 대기업 등에서 응찰할 가능성이 높다.
 군 관계자는 "현 청사 부지를 공공시설 용도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 바람직하나 마냥 기다릴 수는 없지 않느냐"며 "외부에서는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데, 정작 행정기관 간에는 청사 매각 문제가 안풀려 답답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간 매각 추진에는 걸림돌이 적지 않다.
 주 간선도로변에 띠 모양으로 형성된 군청사 부지 규모는 1만1,090㎡다. 연면적은 본관 3,953㎡, 의회동 4,686㎡, 제3별관 687㎡, 제4별관 619㎡에 이른다.
 군청사는 도시지역과 제2종 일반주거지역, 준주거지역, 일반미관지구, 공공청사 등으로 묶여져 있어 민간 매각 시 남구 도시계획위원회에서 해제절차를 밟아야 한다.
 이 과정이 순탄치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양 측이 군청사 매각(매수) 추진을 위한 뚜렷한 방안을 찾지 못하자 울산시도 난감해 있다.
 군 청사가 올해 말 율리 신 청사로 이전하면 현 청사는 빈 건물로 방치돼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군 청사를 공공시설 용도로 활용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지만, 활용 방안을 두고 여러가지 각도에서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두은기자 jde03@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