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긴급 진행된 신고리 5·6호기 건설 일시중단 의결과 관련해 김병기 한국수력원자력 노조위원장(사진)은 "대정부 투쟁을 공식적으로 선포할 것"이라며 강력히 반발했다.
 김 위원장은 "한수원 이사들은 '도둑 이사회'를 열었다"며 "앞선 정부에서는 원전이 필수라고 하던 한수원 이사진들이 바뀐 정부의 꼭두각시로 전락해 졸속으로 건설 중단을 결정했다"며 비난했다.

 그는 "현재 이사회 결정에 대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무효소송 및 가처분소송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가처분소송 진행을 위해 변호사와 협의 중에 있으며 무효소송에 대한 건은 법대교수와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공론화 결정에 대해서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론화 기간 동안 지속적인 투쟁을 펼칠 것을 예고했다.
 항의 차원의 전력공급 중단 등 강경한 행동 계획 여부에 대해서는 "절대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한수원 직원들은 전력공급제한을 볼모로 잡는 등 국민들이 불안해 할만한 행동은 일체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현 정부의 '탈 원전 정책'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전력수급계획을 확실히 하지 않은 상황에서 '탈 원전'을 진행 한다면 신재생에너지만으로는 전력수요를 따라갈 수 없다"며 "최악의 경우 몇 년 안에 블랙아웃 사태가 올 것이다. 충분한 전력을 확보한 후에 탈 원전 정책을 검토해야하는 것이 옳은 순서"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탈 원전' 정책을 펼치는 범위와 그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위원장은 "공론화는 신고리 5,6호기만 할 것이 아니라 전체 원전정책에 대해 충분한 기간을 두고 신중히 진행해야 할 문제"라며 "우리는 정부의 '졸속행정'을 묵과할 수 없는 바, 오늘부터 '대정부투쟁'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겠다"고 전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