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잦은 '싱크홀' 사고로 시민 불안감이 커지자, 이를 예방하기 위해 지하수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과 함께 노후화된 상·하수도관의 누수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울산시의회 강대길 의원(사진)은 16일 시에 제출한 서면질문을 통해 "지난달 25일 동구에서 발생한 지름 6m의 싱크홀로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재발 우려로 주민들의 불안이 증폭되고 있어 도시의 또 다른 재난이 되고 있다"며 이 같은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은 "인구가 밀집된 도심에서 갑자기 거대한 싱크홀이 발생할 경우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되지만, 문제는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조속한 대책을 요구했다.

 그는 "싱크홀의 원인은 크게 지하수 흐름의 교란과 상·하수도관의 누수로 판단된다"면서 "따라서 도심의 지하수 흐름에 관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이나 상하수도 관의 노후화와 누수에 대한 조사 분석이 필요하다"며 시의 추진 의향을 물었다.

 그는 이어 "최근 동구에서 발생한 싱크홀은 상하수도관의 누수가 지반침하의 원인인지, 아니면 불량관이나 시공의 문제인지 객관적인 분석이 선행돼야 한다"며 이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그는 또 "싱크홀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을 '중점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공무원과 지역주민 등으로 '순찰단'이나 '싱크홀 모니터단' 그리고 '싱크홀 긴급출동반' 등을 구성해 싱크홀로부터 안전한 울산을 만들기 위한 정책을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강 의원은 이와 함께 "올해부터 시 자체적으로 '싱크홀 예방을 위한 지반탐사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효과를 높이기 위해 도심 내 건설공사의 경우 계획 단계에서부터 지질구조나 지하수 흐름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의무화하는 행정지침을 마련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아울러 싱크홀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해변이나 강변, 사질토 퇴적층의 공사현장은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집중적인 관리 감독이 필요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지반조사 자료를 근거로 '울산 싱크홀 위험지도'를 제작해 각종 개발사업에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는 끝으로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이 싱크홀 발생의 개연성을 높인다"면서 "앞으로 지하수 사용량을 줄이고 빗물 재이용과 빗물의 토양침투를 높이는 개발기법 등을 적극 도입해 싱크홀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요구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