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주군은 17일 군청 상황실에서 신장열 군수, 이몽원 축제추진위원장,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17 울산옹기축제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

2년 연속 유망축제로 선정된 울산 옹기축제가 지역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울주군은 17일 2층 상황실에서 신장열 군수, 이몽원 축제추진위원장, 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 울산옹기축제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
 옹기축제는 지난 5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 간 일정으로 외고산 옹기마을에서 열렸다.
 이날 보고회에서 옹기축제 평가용역을 맡은 용인대 산학협력단(책임교수 오순환)은 옹기축제는 재미, 지역문화인식, 프로그램, 안전 등 만족도가 높은 반면, 접근성 등에서 보완이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분석 결과, 인접한 부산 등지의 외래방문객이 지난해 33.6%에 비해 12.8% 대폭 증가한 46.4%로 나타났다. 방문객은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높았고(56.3%) 이 중  50대 여성 방문객과 가족단위 방문객이 가장 많았다는 축제가 안정성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방문객 연령층 분석에서 30대 25.8%, 40대 23.0%, 50대 27.0%, 60대 이상 12.7%로 분포돼 옹기축제가 남녀노소 전 연령층이 즐기는 문화관광형 축제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축제의 직접경제효과는 51억5,700만 원으로 조사됐다.
 사전홍보가 잘 돼 외부 방문객의 유입이 많았고, 옹기협회의 50% 공동 할인판매장 운영 등 살거리와 축제관련 먹거리가 좋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축제의 만족도에 있어서는 전통자원을 소재로 옹기와 장류,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등 옹기축제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화된 프로그램들이 적절히 운영돼 문화관광축제 평가기준 5.3점(7점 만점)으로 높게 조사됐다.

 조사항목 중 축제의 재미, 지역문화인식, 축제의 프로그램과 안전 등 항목이 매우 높아 옹기축제의 문화관광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읽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방문객의 다수가 자가용을 이용해 축제장을 찾았다는 점에서 접근성과 방문객 동선을 고려한 편의시설 등이 요구됐다.
 신 군수는 "옹기축제가 내년 우수축제로 발돋음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군에서 추진하는 외고산 옹기마을 6차산업 프로젝트 추진사업과 연계되면 내년 축제는 더욱 다져진 프로그램 내실화로 방문객들에 다가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 축제추진위원장은 "옹기가마와 옹기문화의 원형이 살아있는 고장이라는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대표 콘텐츠를 집중 개발한다면 세계축제로의 도약도 가능하다"며 "열과 성을 다해 유네스코 등재 추진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정두은기자 jde03@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