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 중단에 따라 다음 주 중으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건설 중단 파장이 지역 경제를 강타하고 있다. 
 파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한수원과 주민 간 상생사업 중단, 원전지원비로 추진하는 울주군의 원전특별지원사업에도 적신호를 던져주고 있다.

 현장 인근 1만여 원룸 공실률 증가
 근로자 빠져나가며 음식점도 텅텅
 1,500억원 상생지원금 집행 중단
 간절곶 명소화 사업 등 제동 불가피


 17일 울주군에 따르면 신고리 현장 인근인 온양읍 남창과 온산읍 덕신리, 서생면 진하리 일대는 3~4년 사이 원룸과 음식점이 우후죽순 들어섰다.
 군이 3개 읍·면에 내 준 원룸 허가건수는 온산읍 799건 6,200가구, 온양읍 275건 2,344가구, 서생면 123건 1,124가구에 이르는 데, 군 지역 원룸 대다수가 3개 읍·면에 집중됐다.
 원룸과 음식점은 원전 근로자의 숙식 제공을 위해 증축을 하거나 신축됐다.
 이들 원룸과 음식점이 공사 중단이란 '직격탄'에 휘청대고 있다.
 업소 관계자들은 "지난 달 말부터 현장에서의 잔업과 특근 중지로 근로자들이 대거 빠져 나가면서 영업에 타격을 입고 있지만, 3개월 간 공사 중단 파장은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부 원룸에서는 지난 달 말부터 집 주인과 근로자 간에 종종 마찰이 빚어지고 있다.
 집 주인들은 건설 현장에서 특근과 잔업이 중단되면서 근로자들이 월세를 안 내고 그냥 가버릴 수 있다는 걱정이 들어 밀린 월세를 어떻게든 받으려고 근로자들과 씨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찰은 지난 14일 원전 건설이 공식 중단된 이후 더 심해졌다.
 원전 중단 여파는 신고리 현장 주변에서 영업하고 있는 업소에게도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
 이날 취재진과 통화한 A음식점 주인 이모씨는 "근근이 버티고 있지만, 이대로라면 한 달여 내에 문을 닫아야 할 판"이라고 하소연했다.
 A씨는 신고리 공사 현장 주변에서 근로자들을 상대로 정식 등을 팔고 있다.
 그는 "공사 중단이 완전히 결정되면 근로자들이 대거 빠져나가 폐업하는 음식점이 잇따를 것"이라며 "고향 땅까지 내주면서 어렵게 원전을 유치했는데, 억울한 마음이 크다"고 상심했다.


 파장은 이뿐 아니다.
 원전 주민들의 자율유치에 따른 지역상생지원금 1,500억 원의 집행 중단은 불가피해졌고, 지역지원 사업은 중단될 위기에 처하게 됐다.
 지역상생지원금은 한수원이 원전을 자율유치한 지역 주민들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었다.
 여기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세수도 크게 떨어져 지역주민 복지를 위한 시설 구축 여력도 상실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울주군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에 따라 지난 해 말 기본지원금 25억 원과 지역자원시설세 140억 원을 지원받았다.
 이들 지원금은 원전 가동기간 해마다 지원을 받는다. 하지만, 건설이 중단되면 이 지원금은 끊기게 된다.


 간절곶 명소화 사업도 흔들리고 있다. 군이 해맞이 명소인 간절곶에 사시사철 관람객들이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추진하는 간절곶 명소화사업의 내년 마스트플랜 수립에 적신호가 켜졌다.
 지원받기로 한 신고리 5·6호기 원전특별지원비 200억 원 지원 계획이 공사 중단 결정으로 틀어진 것이다.
 특히 군이 원자력 및 에너지 관련 신산업 기업유치와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융합산단 조성사업도 제동이 걸렸다.
 군은 산단 조성비 2,790억 원 중 800억 원을 원전지원금으로 충당한다는 계획이지만, 공사 중단 시 이미 집행된 397억 원을 제외한 나머지 403억 원은 물건너 간다.
  정두은기자 jde03@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