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교 급식노동자들이 18일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노동자의 노동환경 개선 및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울산 일선 학교 급식노동자들이 폭염에 쓰러지는 조리원이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에 근무환경 개선과 산업안전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학교 급식노동자들이 소속된 울산지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18일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폭염 속 조리는 살인적인 노동행위"라며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조리실은 조리과정에서 발생되는 열기와 폭염의 온도가 더해져 55도까지 치솟았다"며 "결국 지난 12일과 13일 연이어 충북과 경기에서 급식노동자가 '열탈진'으로 호흡곤란을 호소하며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건비 부담에 따른 낮은 급식실 인력배치 기준이 급식 노동자들의 산재 위험을 부추긴다고 강조했다.
 학비노조는 "급식노동자가 쓰러진 원인은 비단 폭염 때문만이 아니다"며 "낮은 인력배치로 인건비를 줄이고자 살인적인 배치기준을 만들고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학비노조에 따르면, 일반기업에서 직원 50명당 1명의 조리원이 배치되는 반면 학교는 100~150여명당 1명꼴로 조리원이 배치되고 있는 실정이다. 단시간 많은 인원의 음식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살인적인 노동 강도의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이들은 호소했다.
 학비노조는 "더 많은 사고가 발생하기 전 조속히 노동환경을 개선하고 안전보건관리대책을 수립해달라"고 요구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