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노동위원회의 조정 중지 결정으로 현대자동차가 올해 임단협과 관련해 합법적인 파업권을 확보하자 노조의 파업을 우려하는 전방위적 압박이 가해지고 있다.
 중노위도 '국민기업의 책임론'을 언급하고, 사회적 여론도 파업에 대한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노조는 공식 입장 발표를 통해 "휴가 전 파업은 자제하겠다"며 압박을 의식하는 제스처를 보였다.
 중노위는 지난 17일 현대차의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 결렬 이후 열린 조정을 끝낸 뒤 "현대차는 국민기업이고 글로벌 기업으로 결정사항에 대한 파급력이 크므로 부여된 쟁의권을 소중하게 사용해달라"고 주문했다.
 또 "노사 모두 사회적 책임을 질 수 있는 역할을 해달라"고도 당부했다.

 노조가 교섭 결렬 등 올해 파업 절차를 진행하자 울산양산경영자총협회는 성명을 내고 "어려운 협력업체를 위해서라도 파업 만은 자제했으면 좋겠다"며 "노사가 합리적으로 협의해 좋은 결과를 도출해주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같은 여론에 노조는 일단 예년과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다.
 18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고 여름 휴가 전까지는 파업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주말 휴일 특근도 예정대로 진행하고, 교섭에 집중한다는 방침도 정했다. 

 노조가 파업권을 확보한 이후 즉각적인 파업 대신 교섭 집중을 선택한 것은 이례적이다.
 최근 5년의 노사협상 전례를 보면 노조의 첫 쟁의대책위 회의에서 늘 파업이 결정됐다.
 지난해의 경우 올해와 같이 7월 13일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 실시했고 가결 결정이 내려지자 곧바로 19일부터 나흘간 연속으로 집중 파업했다.

 올해 달라진 노조의 파업 유보 결정은 대내·외적인 환경의 변화 때문으로 보인다.
 우선 조합원들도 파업에 적극 찬성하는 비율이 줄었다. 올해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에서 찬성률은 65.93%로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해(76.54%)보다 10%나 빠진 수치다.

 사회적 여론도 상당히 부정적이다. 연례행사처럼 파업하는 노조에 대한 국민의 비판도 따가워 최근에는 '현대차를 사지 말자'며 불매 운동에 나서는 네티즌까지 생겨났다.

 이 같은 상황에서 노조는 당연한 수순으로 예상됐던 파업을 유보하고 대신 휴가 전까지 집중 교섭을 택했다.
 노조는 일단 20일 예정된 쟁의대책위 출범식 집회를 취소하고 당일 교섭을 재개하기로 했다.

 다음 주에도 교섭을 이어 타결을 시도할 전망이다. 다음 주 교섭에서 절충점을 찾지 못할 경우 휴가 이후 쟁의대책위를 열어 향후 투쟁 계획을 세우기로 했다.

 박유기 노조위원장은 "7월 중 전면파업이나 부분파업 보다 현장 조합원과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교섭에 집중했는데도 불구하고 안 되면 휴가 후 파업과 교섭을 병행하는 방식으로 이후 교섭을 이끌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사측은 "하기 휴가 전까지 파업을 유보하고 집중 교섭하겠다는 노조의 결정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회사는 본교섭과 함께 실무교섭을 강화해 올해 임단협을 원만하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