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인 더불어 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동료 의원 명예훼손을 이유로 중구의회가 민주당 소속 신성봉 의원을 제명한 사상 초유의 사건을 놓고 '네탓 공방'을 벌이며 날을 세웠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사건의 배후를 밝혀 사법 조치하겠다"고 했고, 한국당 시당은 "적반하장"이라고 일축했다.

 양당의 설전에 중구의회까지 가세해 "자당 의원 감싸기에 급급하다"며 민주당을 비난하고 "회의 규칙 등의 법적 절차에 따라 자율적으로 내린 결정을 존중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시당은 19일 대변인 성명을 통해 "신 의원 제명 건은 사실여부에 대한 확인도, 판단도, 이유도 없이 중구의회 대다수를 차지하는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에 의해 일사천리를 결정됐다"고 의혹의 시선을 보냈다.

 시당은 이어 "이 결정이 한국당이라는 난파선을 구출할려는 자구책일 수는 있겠으나 한명 한명이 주민의 대표성을 가진 신분임을 생각할 때 파멸적 결과를 초래할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대립각을 세웠다.

 그러면서 시당은 "중구의 모든 선출직 공직자의 일탈 등 적폐행위에 대한 신고센터를 개설하고, 모든 불법행위에 대해 책임 있게 조치하겠다"면서 "사건의 배후 등 모든 일련의 과정에 대해 사법조치할 예정이며, 불편부당하게 대처하겠다"고 공세를 폈다.

 시당은 또한 "한국당의 책임 있는 사과 없이는 한 치의 물러섬이 없이 신 의원을 지키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울산시당도 대변인 성명을 내고 "중구의회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민주당 시당은 이번 사태를 촉발시킨 자당 의원에 대한 당차원의 조치와 책임있는 사과보다는 책임회피로 오히려 가해자를 피해자로 둔갑시키는 적반하장식 성명을 발표했다"고 비난했다.

 시당은 사건 당사자인 신 의원에 대해서는 "명예훼손과 허위사실 유포와 관련해 진실를 사법부에서 밝히겠다고 하면서 피해자에게 몇차례 사과했다고 말해 놓고는 의회의 제명 결정을 직권남용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자에게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괴변을 늘어놓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이어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은 중죄다"면서 "반성과 책임은 커녕 적반하장식으로 다수 의원들에 의해 공정한 절차로 결정된 사안을 직권남용이라 폄훼하고,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식의 협박수준의 행태는 주민 대표의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몰아붙였다.

 시당은 또 "민주당이 사법조치 운운하는 강압적 행태야말로 적폐다"면서 "지금이라도 민주당은 해당 의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조치,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과 약속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중구의회 서경환 의장은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 의원의 제명은 지방자치법에 따라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동의한 적법한 과정이었다"고 밝혔다.

 서 의장은 이어 "민주당 시당이 중구의회가 가진 자율성과 독립성에 따라 내린 의결 사안의 본질을 외면한 채 중구의 모든 선출직 공직자의 적폐행위를 조사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것은 구민 전체에 대한 협박이자 모욕이다"라고 맹비난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