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내 초·중·고교 7곳 가운데 1곳은 야외수업을 못할 만큼의 미세먼지 농도가 학교 건물 안에서도 측정된 것으로 조사됐다.

 20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학교 공기질 측정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울산 내 242개 초·중·고교(분교 포함) 가운데 32곳(13.2%)은 건물 안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인 80㎍/㎥ 이상이었다.

 특히 올해에도 울산 일부학교를 대상으로 공기질을 측정한 결과, 91개 초·중·고교 가운데 21곳(23%)이 건물 안에서 측정한 미세먼지 농도가 80㎍/㎥ 이상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 비해 공기질이 나쁜 학교의 비율이 2배 이상 급상승했다.

 미세먼지 등급은 농도에 따라 4단계로 나뉜다. 0∼30이면 '좋음', 31∼80은 '보통', 81∼150은 '나쁨', 150 이상은 '매우 나쁨'으로 분류된다.

 교육부는 올해 '학교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방안'을 발표하면서 나쁨 단계부터 실외 수업을 자제하는 가이드라인을 적용하기로 했다.

 지난해는 학교 8곳 가운데 1곳, 올해는 그의 2배수준은 4곳 중 1곳이 야외수업 자제를 권고하는 수준의 미세먼지가 건물 안에서 측정된 셈이다.

 건물 안 공기 질은 통상 30분가량 환기를 시킨 뒤 공간을 밀폐하고 실시하기 때문에 이때 측정된 미세먼지 농도는 학생들이 수업하는 시간의 미세먼지 농도와 다소 다를 수 있다.

 하지만 울산교육청이 연 1회 실시하는 공기질 조사에서 미세먼지 우려가 비교적 심하지 않은 측정이 9~11월에 몰려있는 점을 고려하면 봄철 학교 안 미세먼지는 더 심각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상황에도 정부와 정치권은 학교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해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국 학교에 간이 미세먼지 측정기를 설치하겠다는 공약했지만, 최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조정소위는 추경안에 포함된 측정기 설치비용 90억원을 삭감했다.

 기상청이 미세먼지 농도를 발표하고 있는 만큼 측정기보다 공기청정기가 더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공기청정기의 경우 설치비뿐 아니라 유지·관리비 등 더 큰 예산이 소요되는 측면이 있어 시·도별로 입장차가 적지 않은 상황이다.

 김 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추경을 통해 초등학교라도 공기정화장치 설치 시범사업과 관련 연구용역이 실시되어, 아이들이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걱정없는 교실에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며 "하루빨리 추경에 관련 예산이 편성되어 미세먼지로부터 학생들의 건강을 지키고 학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