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주군 도시환경국 소관 상임위를 놓고 두 달여 가까이 볼썽사나운 '밥그릇 싸움'이 빚어지고 있다.
 도시환경국은 울주군이 4국을 5국으로 조직개편하면서 이달 1일자로 신설된 국이다. 해당 국은 도시, 건축, 생태환경, 산림공원, 위생 등 5개과를 전담하고 있다.
 20일 울주군과 울주군의회에 따르면 군의회는 지난 5월 18일부터 31일까지 14일 간 열린 제17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울주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군 조직은 이달 1일부터 5국 체제로 개편됐고, 군의회 사무과는 사무국으로 승격됐다.
 하지만, 신설된 도시환경국 소관 상임위를 놓고 시끄럽다. 상임위 간 갈등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행정경제위원회와 건설복지위원회  중 어느 상임위에 둘 것이냐를 두고 두 달여 가량 승강이가 벌어지고 있다.
 행경위는 위원 수가 많고 전체 예산 규모 등을 이유로, 건복위는 도시, 건축, 위생 등 3개과가 기존 건복위 소관 업무라는 점을 내세워 우선권을 주장하고 있다.

 군의회 위원 10명 중 의장을 제외하면, 상임위 위원 수는 행경위 5명, 건복위 4명이다.
 통상적으로 집행부가 '국' 및 '과' 신설을 위한 조직개편안을 제출하면, 의회는 상임위 배정 협의에 착수해 조직개편 시행일과 맞물려 소관 상임위를 배정한다.
 그러나 이번 도시환경국 상임위 배정은 두 달여 가까이 지연되고 있다.
 그동안 양 측은 소관 상임위 배정을 두고 수차례 간담회를 가졌지만, 위원 간 팽팽한 신경전으로 끝나면서 지난 달 14일부터 27일까지 14일 간 열린 제 171회 1차 정례회에서도 아무런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처럼 두 상임위 간 알력이 계속되자 일각에서는 도시환경국에 이른바 알짜배기(?) 부서 등이 포진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다분히 이권 개입 여지가 있는 업무에 서로 눈독을 들이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다 지난 14일 위원 간 간담회에서는 도시환경국의 '과' 조정이 거론돼 집행부가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예산을 심의하고 집행부를 견제 감시하는 본연의 역할을 내 팽개친 볼썽사나운 구태 정치라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김모(56)씨는 "지역 주민을 대변하는 의원들이 상임위 배정에서 원칙과 전문성은 뒷전이고 '찬밥' '더운 밥'이나 따지고 있다"고 쏘아 댔다.
 일부에서는 이 같은 상황을 해결하지 못하는 의장의 리더십 부족을 지적했다.
 한편 도시환경국 소관 상임위 배정은 위원 간 협의가 이뤄지면, 내달 열리는 제 17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처리된다. 임시회는 내달 30일부터 9월 5일까지 7일 간 열린다. 하지만, 양 측 간 첨예한 갈등으로 파행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진통은 따를 전망이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