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울산~경주~포항을 잇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으로 신설되는 (가칭)'송정역'의 이름을 '호계역'으로 해 달라는 주민 요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24일 시의회 정치락 의원이 '송정역 역사명 선정 및 호계역 역사 존치'와 관련한 서면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가칭) 송정역 역사명을 '호계역'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결정은 국토교통부 장관이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울산시 북구청의 의견을 들은 뒤 역명심의위원회를 거쳐 역사 운영개시 5개월 전에 확정한다"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시는 국토부 역명심의위원회에 시와 북구 주민들의 송정역에 대한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 의원은 서면질문에서 '송정역'이란 역사명은 적절치 않으며, 이미 광주, 부산에서도 사용하고 있고 인근 부산의 경우 한자 표기까지도 같다고 지적했다.

 또 용도 폐기되는 기존 호계역사는 북구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시는 이와 관련, "향후 호계역사 조치여부에 대한 절차는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사업 준공시점에 철도시설관리자가 지자체, 민간 등으로부터 유휴부지 활용사업에 대한 제안서를 제출받은 후 유휴부지 활용심의위원회를 거쳐 역사 존치 여부가 결정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시는 철도시설관리자가 철도 유휴부지 활용 사업제안을 요구할 때 호계역의 문화유산 또는 기념물 지정 등에 대한 시, 특히 북구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