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꼴찌 수준인 울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 규모를 늘려 달라고 청년·대학생들이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청년·대학생위원회는 25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지역 이전 공공기관은 지역인재 채용 할당 수준을 권고수준으로 올릴 것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더불어 민주당 울산시당 청년·대학생위원회는 2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의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률은 전체 신규 채용의 7.3%에 불과하다"면서 "공공기관은 지역인재 채용을 늘리겠다고 분명히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청년·대학생위원회는 "울산 이전 공공기관의 이 같은 지역인재 채용률은 정부의 권고 채용률인 35%의 5분의 1에 불과하고, 전국의 이전 공공기관 전체 평균의 13.3%에 비해서도 절반 수준으로 전국 최하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실태를 지적했다.

 이들은 "참여정부 시절인 14년 전에 마련된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에 따라 울산 혁신도시에 10개 기관이 옮겨 오면서 울산시민들은 모두가 서울로 향하던 종래의 비틀어진 대한민국이 좀 더 균형잡힌 모습으로 발전하고, 경제활동과 일자리 제공, 교육기회 확대로 이어지기를 기대했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 못했다"고 짚었다.

 이들은 이어 "울산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과 대학생에게 이토록 인색한 모습을 보이면서 어떻게 산업수도 울산의 공공기관이라 할 수 있겠느가"라고 반문한 뒤 "현 자유한국당 시정의 채용목표는 17%에 불과해 미리 24%를 달성한 인근 부산에 비해 너무나 초라한 수준이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이날 울산 이전 공공기관에 대해 구체적인 요구사항도 밝혔다.
 이들은 우선 "지역인재 채용 할당수준을 올해부터 정부의 권고수준인 35%로 올린다고 분명히 약속하라"고 촉구한 뒤 "나아가 인재 채용을 넘어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지역인재를 양성할 자구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공공기관들에 대해 "더 이상 지역이라 해서 차별받아서는 안되며, 더 이상 지역과 수도권 간의 격차가 벌어져서도 안 된다"면서 "국가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들이 지역이라는 이유로 꿈과 날개를 접지 않도록 기회를 열어달라"고 호소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