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자당 소속 신성봉 중구의원에 대해 구의회가 '제명' 결정을 내린데 반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신 의원 구하기'에 나섰다.

 비대위는 우선 제명의결 처분 효력집행정지 신청과 본안 소송 등 법적 대응과 함께 대시민 홍보, 집단시위 등도 계획하고 있다.

 민주당 시당 '신성봉 중구의원 제명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용주 변호사)'는 26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중구의회가 허위사실을 유포해 동료의원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제명했다"며 "이는 의회를 장악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독단적 결정으로 부당하게 의원직을 박탈당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26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중구의회 신성봉 의원 제명에 따른 비상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당과의 긴밀한 공조와 함께 소속 변호사를 통한 모든 법적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신성봉 비대위는 "그동안 이 문제에 대해 더 깊이 조사하고, 주민 여론을 수렴해본 결과, 신 의원은 제대로 된 소명 기회도 주지 않는 등 상당한 절차적 하자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비대위은 이어 "평소 주민을 위한 일이라면 절대 타협하거나 소신을 굽히지 않은 것이 이번 사건의 원인이 됐다는 합리적 의심을 갖게 됐다"면서 "일 잘하는 의원을 왜 마음대로 자르느냐. 괘씸죄에 걸쳐서 그렇게 됐다고 분노하는 주민들도 있었다"고 전했다.

 비대위는 한국당에 대해 "이 사안이 경고, 사과, 출석정지가 아닌 제명을 할 정도의 일이냐"고 반문했다.
 비대위는 "현재 중앙당에서도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중앙당과 긴밀히 공조해 당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비대위는 특히 "울산시당에 소속된 모든 변호사들이 신 의원 제명 의결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비롯한 법적 조치에 동참해 사법 영역에서 이번 중구의회를 잘목을 바로잡는데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비대위는 "이번 사태에 분노한 주민과 당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오늘부터 2주간 주민들을 대상으로 다수당의 횡포와 독선을 알릴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현수막을 걸고 가두 서명운동과 1인 시위, 중구의회 앞 집단시위 등을 진행하겠다"며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와 관련 이날 오전 중구의회의 신 의원 제명 결정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울산지법에 냈으며, 조만간 제명 결정 무효를 위한 본안 소송도 제기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김용주 비대위원장은 "중구의회 윤리위원회가 신 의원에게 소명 기회를 주지 않았고, 징계 사유에 대한 정확한 조사도 이뤄지지 않은 절차상의 문제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