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가면서 찬반단체 간 '여론몰이'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서생 주민들을 대표하는 서생면주민협의회는 야당을 방문해 건설 중단을 막아줄 것을 호소하고 대규모 궐기대회 개최도 준비 중이다. 이에 맞서 전국 탈핵단체들은 오는 9월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촉구하는 집회를 울산에서 가질 계획이다.

 찬반단체 간 이 같은 행보는 공론화 기간 여론을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원전 건설을 촉구하는 주민협의회 측은 28일 늘푸른한국당 이재오 대표와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31일에는 국민의당 당직자와 소속 의원 등 10여 명이 서생 주민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앞서 주민 대표 5명은 지난 26일 국회를 찾아가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정우택 원내대표 등을 만나 "정부의 일관성 없는 행정조치로 인해 지역 주민들은 혼란에 빠지고 있다"며 적법하게 허가된 신고리 5·6호기 건설은 중단없이 계속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대규모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내달 3일에는 한수원 노조와 함께 새울원전본부 앞에서 집회하고, 8일에는 인근 기장군 주민이 동참하는 1,000명 규모의 집회를 롯데백화점 울산점 앞에서 개최한다. 주민들은 이날 시민들을 대상으로 신고리 건설 촉구를 위한 서명운동도 벌인다는 방침이다.

 이어 시청까지 행진하고, 대표단을 꾸며 경주 한수원 본사까지 걸어가는 퍼포먼스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 공론화위원회 사무실 앞에서 집회를 여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맞서 울산 탈핵단체도 원전 중단 여론 확장을 위해 전국 탈핵단체와 연대해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당위성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백지화울산시민운동본부는 부산·경남 탈핵단체와 함께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후손에게 감당하기 어려운 핵폐기물을 물려줄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 신고리 5·6호기는 백지화돼야 한다"며 "공론화 과정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공개돼야 한다"고 밝혔다.

 27일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전국 '안전한 세상을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 출범식에는 울산 단체가 200여 개로 가장 많이 이름을 올려 힘을 보탰다.
 특히 탈핵단체는 지난해 경주에서 리히터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9·12 강진'을 떠올려 원전의 안전성 문제를 집중 부각할 수 있도록 9월 12일 울산에서 대규모 집회도 계획하고 있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