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고리5·6호기 중단 반대 범울주군민대책위원회가 주관한 '신고리 5·6호기 건설촉구 전국결의대회'가 8일 남구 삼산동 롯데백화점 앞에서 열린 가운데 울주군 서생면 주민과 부산, 대구, 서울 등 각지에서 모인 500여 명의 참가자들이 원전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거리행진을 벌이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꼬여가는 신고리 사태에 원전주민들의 성난 민심이 극에 치달았다.
 지난 3일 한수원 노조를 주축으로 대규모 집회가 열린 이후 일주일도 채 지나지 않아 원전주민들이 중심이 돼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공론화 기간 동안 각계에서 대규모 집회를 지속적으로 열 것을 예고하면서 신고리 사태를 둘러싼 갈등이 사그라지기는 어려울 분위기다.

 서생면민·정치인 등 500여명 집결
 서울·부산·대구 등 외지인 대거 참석
 롯데백화점 광장~울산시청 가두행진
 공론화위 활동 반대 집회 계속 추진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외쳐오던 원전주민들이 8일 오후 남구 롯데백화점 앞 광장에서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규탄하고 원전 건설 재개를 촉구하는 대규모 도심 집회를 열고 거리 행진을 벌였다.
 건설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2시 '신고리 5·6호기 건설 촉구 전국 결의대회'를 열고 원전 건설 재개와 공론화위원회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집회에는 울주군 서생면민을 비롯해 부산, 대구, 서울 등 각지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이들 500여명이 모였다.
 이들은 '대책없는 원전정책 문재인정부 규탄한다', '신고리 5·6호기 예정대로 건설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 탈핵단체 안전성 거론 맞불 집회 예고
이상대 범군민대책위원장은 "한수원은 졸속 이사회를 거쳐 원전 건설을 3개월 동안 일시 중단하도록 결정하고, 현 정부는 법적 근거가 없는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영구 중단하려 하고 있다"며 "정당한 법적 절차로 진행된 국책 사업을 대통령의 말 한마디로 중단하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막기 위한 투쟁 의지도 강력히 내비췄다.
 이 위원장은 "국가정책에 피해만 보던 원전지역 주민들과 원전기술향상을 위해 피땀흘린 전문가와 노동자들의 노력을 헛되게 해선 안된다"며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주민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했다.
 이날 집회에 주민들의 뜻에 동참한 울산시·구·군의 의원들도 참석해 목소리를 냈다.
 김두겸 자유한국당 울주군당협위원장은 "일자리 정책을 펼치겠다던 정부가 있던 일자리마저 없애고 있다"며 "주민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이 아니라 국가 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원전 찬반갈등 갈수록 치열해질듯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난 뒤 원전 건설 중단을 반대하는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롯데백화점 앞에서 울산시청까지 약 2.9㎞ 구간의 시가행진을 벌였다. 범군민대책위원회는 이날 대규모 집회를 시작으로 공론화위의 활동을 반대하는 대규모 집회를 서울에서 계획하는 등 지속적으로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활동을 펼칠 것을 예고했다.
 이에 맞서 전국 탈핵단체들도 내달 12일 지난해 경주 '9·12 강진'을 떠올려 원전의 안전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부각하는 대규모 집회를 울산에서 계획하는 등 신고리 사태를 둘러싼 각계 갈등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다. 조홍래기자 usjhr@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