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가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울산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13일 울산상의에 따르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유치를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작성해 산업부와 과기부 등 정부 관계기관에 지난 11일 발송했다.
 최근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하고 울산지역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울산시의회와 울주군의회의 대정부 촉구에 이은 지역의 세번째 대정부 건의문 전달이다.

 울산상의는 건의문을 통해 "울산지역은 이미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센터 설립부지를 확보했으며 방사선 측정관리, 제염, 해체 및 절단, 폐기물 처리, 환경복원 등 원전해체 분야에서 국내 최고 산학연 인프라와 기술역량이 집적된 성장 잠재력을 갖춘 도시"라고 강조하고, 무엇보다 울산이 고리와 월성원전 사이에 위치해 시민의 94%가 원전비상계획구역인 반경 30km이내에 거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 경주와 달리 그 어떤 혜택도 받지 못해 지역민의 소외감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언급하며 정부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최근 주력산업의 침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울산이 에너지 산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로 산업수도 명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정책적인 배려가 있어야 한다며 울산유치의 필요성을 촉구했다.
 이에앞서 울산상의는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유치를 위해 지난 달 26일 개최된 임시의원총회에서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울산 유치 결의문'을 채택한 바 있으며 이날 채택된 결의문도 건의문과 함께 발송했다.

 울산상의는 건의문 발송에 이어 앞으로 원전해체연구센터 울산 유치를 위해 대정부 활동과 홍보활동을 비롯, 적극적인 대외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한편 울산시의회와 울주군의회는 지난 6월에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 설립 촉구 결의안'을 각각 채택했다.
 울산시의회는 6월19일, "울산이 산업 인프라, 사업 수행 능력, 연구기관 등을 따져볼 때 원전해체산업의 최적지"라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한 뒤 청와대와 국회, 정부 관련 부처 등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울주군의회도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 유치에 팔을 걷고 나섰다.
 울주군의회는 6월27일 임시회를 통해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주군 설립 촉구 결의안'을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군의회도 결의안을 대통령과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중앙부처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김잠출기자 usm013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