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가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울산유치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울산상의는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울산유치를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작성해 산업부와 과기부 등 정부 관계기관에 발송했다. 최근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원전해체 시장을 선점하고 울산지역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울산시의회와 울주군의회의 대정부 촉구에 이은 지역의 세번째 대정부 건의문 전달이다. 

 울산상의는 건의문을 통해 "울산지역은 이미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 센터 설립부지를 확보했으며 방사선 측정관리, 제염, 해체 및 절단, 폐기물 처리, 환경복원 등 원전해체 분야에서 국내 최고 산학연 인프라와 기술역량이 집적된 성장 잠재력을 갖춘 도시"라고 강조하고, 무엇보다 울산이 고리와 월성원전 사이에 위치해 시민의 94%가 원전비상계획구역인 반경 30km이내에 거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산, 경주와 달리 그 어떤 혜택도 받지 못해 지역민의 소외감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을 언급하며 정부의 관심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울산시도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를 위한 타당성 분석 용역에 착수한 상태다. 이 용역은 서울대학교 박군철 교수팀에서 총괄하고 원전해체관리사업 전문기업인 오리온이엔씨가 참여해 내년 3월 완료된다. 용역 과제는 울산의 원전해체기술 관련 산업인프라 실태조사, 울산 입지 타당성분석 및 유치 대응논리 개발, 시도별 관련 인프라 비교 및 연구사례 조사, 기술적·정책적·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이다.

 상공계와 울산시가 원전해체에 올인하는 이유는 울산이 원자력, 화학, 플랜트 등 원전해체기술 연구와 관련된 산업에서 세계적인 산학연 인프라를 갖춘 도시이기 때문이다. 이를 근거로 울산시는 용역을 통해 원전해체기술 연구센터 유치 당위성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울산에는 핵종분석 및 방사선 연관분야 200개사, 정밀화학분야 176개사, 해체 및 절단기술 연관분야 1,400개사, 폐기물처리 및 환경복원기술 경험을 축적한 170개사 등의 원전해체 관련 기업이 소재하고 있다. 이런 장점을 충분히 설득해 이번에는 울산이 국업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