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구장애인인권센터는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제4기 청소년 인권학교를 운영했다. 참가 학생들이 울산 지역 곳곳을 다니며 장애체험을 하며 장애를 몸으로 익혀 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휠체어를 타고 있으니 사람들이 쳐다보는 불편한 시선이 느껴졌어요. 휠체어만 탔을 뿐 다른 게 하나도 없는데…"

 울산 북구장애인인권센터는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센터 교육장에서 청소년 인권학교를 진행했다.
 올해 4회째 운영되는 청소년 인권학교는 장애인을 이해하는 이론교육과 장애체험, 1박2일 인권캠프 등으로 구성돼 청소년들이 장애를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 셋째 날인 지난 11일에는 장애인과 청소년들이 한 팀을 이뤄 장애인 이동 체험을 하는 시간도 있었다.
 청소년들이 장애인과 함께 휠체어를 타고 대왕암공원과 고래마을, 간절곶, 성남동 젊음의 거리, 삼산동 디자인거리, 울산대학교 바보사거리 등 유명 관광지와 쇼핑거리 등으로 이동했다.
 장애인 택시 '부르미'를 부르거나 저상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것은 물론, 관광지를 둘러 보거나 쇼핑을 하는 것에도 어려움이 뒤따랐다.

 인권학교에 참가한 김정래(효정중 3) 군은 "휠체어를 타 보니 일반인의 시각에서 보이지 않는 것들이 많이 있었다"며 "울퉁불퉁한 길, 곳곳에 설치된 계단, 일반인에게 보이지 않는 턱 등이 휠체어를 탄 사람에게는 큰 어려움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북구장애인인권센터 성현정 센터장은 "장애인들도 접근성이 갖춰진 곳에서는 전혀 자신이 장애인임을 느끼지 않고 생활할 수 있음을 청소년들에게 알게 해 주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목적"이라며 "장애인과 함께 이동하고, 밥을 먹고, 자면서 텔레비전이나 책 속의 장애가 아닌 진짜 장애에 대해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구는 장애인의 인권과 권익보호 등을 위해 장애인인권센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다. 북구장애인인권센터는 장애인인권포럼이 맡아 운영중이다.  김장현기자 usk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