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 지난해 아이돌봄 지원사업 예산 집행률이 전국에서 최하위권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 결산을 앞두고 육아부담이 큰 어려운 가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돌봄 지원사업 예산 수십억원이 집행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지자체별 집행률 격차도 크다는 지적이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국민의당 간사인 신용현 의원이 21일 여성가족부로 제출받은 2016년 결산 내역에 따르면.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경우 집행 잔액이 48억원에 달했고, 평균집행률은 94%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 시·도별 이 사업의 집행률 차이도 두들어졌다.

 아이돌봄 지원사업 시도별 집행 실적을 보면, 100% 집행된 지역(대전·충북·전북)이 있는 반면 80%대 집행률을 보이는 곳도 있었다. 특히 서울 ·광주와 울산은 각각 86%와 88%의 집행률로 전국에서 최하위권으로 분류됐다.

 울산의 경우 31억 4,900만원 중 27억 8,100만원만 집행하고, 3억 6,800만원을 남겼다. 반면 무려 14개 시·도 모두 아이돌봄지원사업에 90% 이상 집행하면서 대조를 이뤘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와 관련 "가정 경제 상황에 따라 지급되는 보조금이 상이하다. 중상위 계층은 이용률은 높지만 보조금이 적게 지원되는 반면 가장 많은 보조금이 지급되는 소위 기준 소득 60% 이하인 어려운 계층들은 최소한의 자기부담금 조차 부담하기가 어려운 현실 아래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난해에는 울산 전 지역을 시 한 곳에서 홍보를 담당했던 것과 달리 올해부터는 지자체별로 적극적으로 홍보해 올해 보조금 39억 원 중 이미 60%정도 집행했다. 올해는 배정받은 금액 100% 다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집행실적이 낮은 지자체는 보다 적극적으로 아이돌봄 지원사업을 우선 순위사업으로 설정하고, 여가부도 지자체장에게 정부 사업의 목적과 기대효과를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조영재 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