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를 외치는 울주 주민들의 목소리가 한층 높아가고 있다.
 원전을 끼고 있는 서생 주민들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목소리에 읍면지역 자생단체장들도 동참하면서 신고리 5·6호기 사태는 울주군 전역으로 들불처럼 번지는 양상이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영구중단할지, 아니면 재개할지를 판가름하는 공론조사가 오는 25일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가는 가운데 울주군 자생단체장들이 신고리 공사 재개 촉구와 논란에 휩싸인 공론화위원회의 위법성 여부 등을 성토하기 위해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특히 이들 자생단체장은 내달 6일께 주민 500여 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범시민궐기대회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
 울주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22일 오전 군청 브리핑룸에서 "대통령 공약이라는 이유로 공사가 30% 가량 진행된 신고리 원전 공사를 잠정 중단하는 문제가 있다"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갖는다.
 이어 24일 오후에는 울산원협 3층 대강당에서 군의원, 12개 읍면 체육회장, 주민자치위원장, 이장협회회장, 청년연합회장, 여성협의회장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고리 건설 중단과 공론화에 대한 지역 단체들의 의견 수렴을 위한 회의가 열린다.

 이자리에서 이들 자치단체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기자회견 일정 조율,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범시민궐기대회 개최 협의 등을 논의한다.
 9월께도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를 촉구하는 울주 주민들의 목소리는 계속 이어진다.
 5일에는 이장협의회가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건설 중단 반대 목소리를 높인다.
 또 6일 오후에는 언양읍 반천리 군민체육관에서 자생단체장 200여 명과 서생 주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범시민궐기대회가 열린다.

 이어 19일과 26일에는 읍면체육회장협의회와 여성단체협의회·새마을운동 울주군지회 등이 각각 건설 중단 촉구에 나선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 중단 반대 범군민대책위 이상대 회장은 "건설 중인 신고리 원전 공사를 잠정중단하는 과정은 문제가 있다는 데 지역 단체장들도 공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길영 군의원은 "신고리 5·6호기 공사 중단으로 인한 손실은 매몰비용만 2조6,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며 "특히 울산의 재정도 2조2,000억 원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는 데 이 손실을 누가 메워 줄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런 가운데 공론화위원회의 위법 여부가 다음주께 결정될 전망이다.
 서울행정법원은 한수원 노조, 울주군 범군민대책위 측 등이 제기한 신고리 공론화위원회에 대한 구성 취소와 효력정지 신청에 대해 추가 자료를 23일까지 검토한 뒤 가능한 다음주 중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향후 공론화위가 활동을 지속할 수 있을지 여부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정두은기자 jde03@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