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1일~14일로 예정된 20대 국회의 문재인정부 첫 정기국회 대정부질문을 앞두고 지역 의원들의 대정부질문 신청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국회에 따르면 울산 국회의원 6명 중 무려 5명이 이번 정기국회 대정부 질문 신청 의사를 밝혔다. 대정부 질문은 정치, 외교·통일·안보, 경제, 교육·사회·문화 순으로 실시된다.

 신청 의사를 밝힌 이들 모두 경제분야의 지역 최대 현안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대정부 질문 현안 1순위로 꼽았다.

 대정부 질문이나 긴급현안 질문 때마다 진보성향의 두 의원을 제외한 4명의 보수정당 의원들은 신청은 커녕 '구인난'에 시달렸던 종전 상황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보수야당의 지역 의원들이 종전과 달리 이처럼 대정부 질문 신청이 쇄도한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내 보수정당 지지율이 바닥권인 점과 무관하지 않다. 이를 통해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기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특히 일부 신청자들은 대정부 질문을 통해 자신의 지역구 관련 민원을 제기, 지역구민들의 시선을 끌어 단체장 출마에도 '계산'도 깔린 것으로 보인다.

 울산의 좌장격으로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위원장을 맡은 5선의 정갑윤 의원(울산 중구)은 지역현안 전방위에 대한 준비에 착수했다. 특히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공약 이였던 울산산업박물관 사업이 백지화된 것에 대해 집중적으로 따질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당 정책위 부의장이자 산자위 간사, 개헌특위, 원전특위, 골목상권 특위, 울산특보 등 총 6개 당직에서 인지도를 한껏 올리고 있는 재선의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은 대정부 질문을 무조건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아직 대정부질문 현안에 대해 따로 정하거나 한건 아니지만, 아마도 원전 중심으로 신청할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 재차 내비쳤다.

 지난달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에 낙선한 이후 장고에 들어갔던 박맹우 의원(울산 남구을)이 대정부 질문 신청을 시작으로 다시 기지개를 켤지 주목된다. 박 의원실 관계자는 "대정부 질문 신청에 대해 적극 검토 중"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선심성 포퓰리즘 정책에 대해 철저하게 살피겠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노동자 국회의원이라는 별칭을 가진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은 서로 조율을 통해 한 사람이 대정부 질문을 신청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해 12월에는 김종훈 의원이 대정부 질문에서 발언 기회를 얻어, 이번에는 윤 의원 차례다. 다만 윤 의원은 선거법 위반혐의로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어, 김 의원에게 반려할 수도 있다. 양측 의원실 관계자는 "조율을 통해 노동 관련 현안 또는 신고리 원전 중단 관련해 대정부 질문을 할 것 같다"고 전했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