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영구중단 여부를 결정할 공론조사가 오는 25일부터 1차 조사에 착수하면서 여론 선점을 위한 찬반단체 간 행보도 빨라지고 있다.
 공론화 기간 여론을 선점해 유리한 결론을 얻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울산에서는 찬반 단체들이 지지 여론 확산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울주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회장 정상화)는 22일 오전 군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5·6호기 건설중단 철회를 촉구했다.

▲ 울주군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는 22일 울주군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중단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주민자치위는 "국책사업으로 결정된 신고리5·6호기 건설은 주민들의 희생과 노력으로 자율유치했다"며 "정권이 바뀌었다고 충분한 논의와 국민적 합의 없이 졸속으로 추진하는 탈원전정책은 사회적 갈등만 조장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원전사업은 현재 뿐아니라 미래에도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데, 근본적인 대체에너지 전환에 따른 불확실성을 염두에 두지 않은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은 국민적 신뢰와 미래적 전략산업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공론화위, 18일간 2만명 대상 전화 설문
 울산 찬반단체 조사기간 지지층 확보 사활
 중단 vs 건설 당위성 확보 잇단 토론·집회
 공론화위 홈피 2천여건 찬반 의견 '팽팽'


 이어 "건설이 중단되면 매몰비용과 계약해지 비용 등 2조 원이 넘는 막대한 직접 손실뿐 아니라 사업 중단으로 인한 관련 건설·조선업계의 재정적 피해, 일자리 상실 등 간접적 피해도 엄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생면주민자치위 박의남 위원장은 "신고리 현장 주변의 숙박업과 식당은 건설 중단 이후 매출 감소 등으로 폐업 위기에 직면할 만큼 삶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안전성을 이유로 신고리 5·6호기를 중단해야 된다면 상대적으로 노후한 원전부터 중단하는 것이 올바른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반대하는 울산 청년들 모임은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이 시각 울산시청에서는 원전 건설 백지화를 주장하는 단체의 맞불 기자회견이 열렸다.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반대하는 울산 청년들 모임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부지는 활성단층대에 있어 지진안전성 평가, 다수호기 안전성 평가의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고리와 신고리, 월성발전소 주변에는 확인된 활성단층만 62개에 이르는 데다 지난해 9·12 경주 강진(규모 5.8) 이후 올해 3월 5일까지 593차례에 걸쳐 여진이 발생하면서 진앙지와 가까운 두동 주민들은 지금도 여진 공포에 떨며 살고 있다"며 "울산의 청년들은 안전한 울산에서 살고 싶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고준위 핵폐기물은 10만 년을 보관해야 한다고 하는 데 우리 세대는 핵발전소가 들어설 때 아무 결정도 하지 않았고, 윗 세대가 지은 핵발전소 위험성을 안고 살고 있다"며 "우리 청년들은 윗세대가 미래 세대가 살아갈 세상을 함께 고민하고, 안전한 세상을 향해 고민을 함께 해 줄 것을 원한다"고 말했다.


 공론화위원회의 활동이 본격화될수록 찬반단체 간 여론몰이는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건설 중단에 반대하는 울주군 자생단체장과 군의원들은 24일께 울산원예농협 3층 대강당에서 원전 건설중단 및 공론화에 대한 의견 수렴과 내달 6일 언양읍 반천리 군민체육관에서 열리는 범시민궐기대회 개최 등을 협의한다. 궐기대회에는 주민 3,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29일에는 울주군 청년연합회가 기자회견을 갖는다.
 이어 내달 5일 울주군 이장협의회, 19일 울주군 읍면체육회장협의회, 26일 울주군 여성단체협의회·새마을운동 울주군지회 등이 기자회견을 통해 지지 여론 확산에 나선다.
 이에 맞서 반대 단체 측은 기자회견과 토론회를 통해 원전 건설 백지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3일에는 부산·울산·경남지역 교수들과 환경운동연합의 탈핵 촉구 기자회견이 잇따라 예정됐고, 25일께는 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윤종오, 김종훈 국회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울산시민운동본부 주관으로 신고리5·6호기 찬반 토론회가 열린다.
 또 전국 탈핵단체들은 내달 12일 울산에서 탈핵단체 모임을 갖고 신고리 5·6호기 백지화를 강력 촉구한다. 이 단체는 지진 등에 노출된 원전의 안전성 문제를 알릴 계획이다.


 한편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는 25일부터 18일 동안 표본 2만 명으로부터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관한 여론을 취합하는 1차조사에 들어가는 가운데 여론 수렴을 위해 지난 10일 개설한 공론화위 홈페이지에는 오후 6시 현재 1,860건이 넘는 찬반 의견이 올라갔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