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24일 정부의 신고리원전 5·6호기 공사 중단은 "절법적차가 철저히 무시됐고, 건설 중단 여부를 결정할 공론화위원회는 정통성이 없으며, 5조원 가량의 천문학적인 비용과 1만명이 넘는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 등 주요 당직자와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중단에 따른 이 같은 문제점을 강조하며 "불법 제외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건설 중단을 막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 대표와 당 지도부는 이날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 대회의실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어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반대 입장을 명확히 하고, 신고리 5·6호기 중단 결정부터 시작해 앞으로 일정규모 이상의 대규모 정부사업을 철회할 경우 국회심사와 승인을 반드시 받도록 법개정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 바른정당 이혜훈 대표와 강길부 국회의원을 비롯한 당 지도부가 24일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 한수원 새울원자력본부를 방문해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은 적법 절차를 무시한 행위"라며 "5조원 가량의 천문학적인 비용 손실이 발생하고, 1만3,000명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또 "국가 에너지정책의 근간을 결정하는 중대 사안을 정통성이 없는 공론화위에 맡길 수 없는 일이다"며 "정부의 모든 사업은 국회의 예산심사와 승인을 받아 추진하도록 돼 있는데 2조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된 사업을 국회 심사와 승인없이 철회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의 대표로 선출된 국회에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불법 외에 당이 할 수 있는 일을 끝까지 해서 건설 중단을 막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특히, 현장 최고위원회 개최에 앞서 울산시당위원장인 강길부 의원에 대해 '불세출의 정치인', '울산하면 강길부'라는 수식어를 동원해 가며, 강 의원을 치켜세웠고, 내년 지방선거에서 울산을 전국 17개 시·도 중 교두보 확보가 가능한 전략지역으로 제시해 눈길을 끌었다.

 이 대표는 "울산은 영남권서 독특하게 수도권과 유사한 표심을 보이고 있다. 정치의식이 최고로 높은 지역이다. 내년 지방선거 중요하다. 안보는 보수, 경제는 개혁을 기치로 하는 바른정당 입장에서는 울산의 정서와 가장 접점이 많아 주요 전략지역"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강길부 의원을 중심으로 바른정당이 울산에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중앙당의 모든 역량을 집중적으로 쏟아부을 것"이라고 밝혀 내년 지방선거에서 강 의원을 울산시장 후보로 차출할 의향이 있음을 내비쳤다.

 그는 아울러 "울산의 며느리가 당 대표로 울산을 자주 방문해 확실히 지원하겠다"면서 "바른정당이 보수의 본진이 되어 대한민국을 건강하게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응원과 지지를 보내 줄 것"을 호소했다.

 이 대표와 당 지도부는 현장 최고위원회 회의 이후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김병기 한수원 노조위원장 등과 간담회를 열고 공사가 중단된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을 둘러봤다.

 이 대표 일행은 이어 인근 울주군 서생면사무소에서 주민간담회를 갖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따른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이 대표는 간담회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막아달라"는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힘을 보태겠다"고 약속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