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정책위원회는 2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가 지역 현안사업 예산확보를 위한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요청을 거부하고 있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예산정책협의 회의에 동참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야당 시장이 장악한 울산에서 집권여당 '행세'에 열을 올리면서 울산시와 사안마다 삐걱대며 불협음을 내고 있다.
 잡음의 발단은 민주당 시당이 지역 현안사업의 예산확보를 위한 '예산정책협의회' 개최와 문재인 정부의 울산대선공약 이행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데 대해 울산시가 잇달아 퇴짜를 놓았기 때문이다.
 정부나 중앙당이 아닌 시당과의 다이렉트 협의는 의미가 없다며 거리를 두려는 울산시에 대해 민주당 시당이 집요하게 '러브콜'을 보내면서 생긴 논란인데, 양측의 이 같은 엇갈린 행보의 이면에는 내년 지방선거의 셈법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 정책위원회는 2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시가 현안사업 예산확보를 위한 정책협의회 개최 요청을 거부했다"며 "집권여당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불통과 밀실행정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시는 이달 초 민주당 시당이 예산정책협의회를 9~10월 중에 울산에서 갖자고 제안한데 대해 국회에서 중앙당이 주관하는 형태로 협의회를 갖자고 역제안했다.

 민주당 시당,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요청에
 市 "중앙당 주관 형태로 갖자" 역제안 거부
 지역대선공약 이행 협의체 구성도 난색 표명
 내년 선거 앞두고 협력 정치적 부담 느낀 듯


▲ 울산시 서석광 예산담당관이 반박 기자회견을 갖고 "예산편성 시기와 절차를 고려해 국회에서 상임위 및 예결위원들이 참석하는 협의회가 열리도록 협조를 요청한 것"이라며 해명하고 있다. 노윤서기자 usnys@ulsanpress.net
 시당 정책위는 회견에서 "시가 그간 지역 정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 사례가 없다는 관례를 들어 중앙당 주관으로 국회 내 개최를 요구하는 오만함을 표했다"고 발끈했다.
 정책위는 이어 "민주당 시당은 울산의 지속 성장을 위해 당이 달라도 울산시정을 적극 뒷받침한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변화를 위한 상생 협치를 위해 노력하려는 민주당 시당의 적극적인 지원 노력을 울산시는 깡그리 무시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정책위는 "시의 무책임하고 독선적인 행정은 시민 삶의 질에는 관심조차 없다"며 "오로지 광역시장 자리에만 연연해 예산확보를 위한 협의회를 무시한 김기현 시장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각을 세웠다.
 정책위의 이 같은 비난에 대해 곧바로 반박 기자회견에 나선 울산시는 "협의회를 거부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인 개최를 희망한다"면서 "다만 예산편성 시기와 절차를 고려해 울산이 아닌 국회에서 상임위 및 예결위원들이 참석하는 협의회가 열릴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양측의 설전은 예산정책협의회에 이어 문재인 정부의 울산대선공약 이행을 위한 협의체 구성 문제로 이어졌다.
 울산시의 민주당 시당이 울산대선공약 이행을 위한 정책공조와 협업 체제 구축을 위해 제안한 '협의체' 구성에 대해 이날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혔다.
 시는 이미 기획조정실장을 중심으로 주요 현안별 태스크포스 성격의 추진단을 운영하고 있는 점 등을 들어 여당과 별도의 협의 기구를 만드는 것은 어렵다며 난색을 표했다.
 시는 대신 울산대선공약과 관련한 여당과의 협의 창구를 정책기획관으로 일원화해 민주당 시당의 자료 요청이나 시민공청회 개최 등은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앞서 민주당 시당은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실효성 있는 공약실천 방안 마련과 추진을 위해 시당 울산대선공약실천단의 공약별 분과위원회와 울산시 관련부서 간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 뒤 당일 오후 시와 실무적 차원의 간담회를 가졌다.


 시는 이 자리에서 '협의체'라는 형식에 얽매이지 말고 현 정부의 울산대선공약 이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자며 공식 협의기구 구성에 사실상 거부 입장을 전했다.
 시는 다만, 울산대선공약 이행의 가장 관건은 개별사업에 대한 정부의 예산 반영인 점을 감안, 중앙정부 및 민주당 중앙당과 울산시가 소통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해줄 것을 시당에 요청했다.
 아울러 시는 문재인 정부의 울산대선공약 실천도 중요하지만, 지역발전과 직결된 다른 현안이 산적해 있다고 전하고, 이들 현안 해결을 위해 큰 틀 차원에서 상호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시는 특히 10년 이상 장기 미해결 과제로 남아 있는 반구대 암각화(국보 제285호) 보존문제와 영남알프스 행복케이블카 설치사업 등 정부와 여당의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현안에 대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이처럼 지역의 주요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여당의 협조와 역할이 무엇보다 절실함에 시가 울산대선공약실천단과의 협의체 구성을 완곡하게 거부한데는 자체 추진단과 업무 중복을 피하려는 의도도 있지만, 저변에는 정치적 배경도 깔린 것으로 관측된다.


 문재인 정부의 울산대선공약은 어차피 내년 지방선거의 지역 이슈로 부각될 사안들이기 때문에 이를 놓고 결과적으로 야당 시장과 여당이 협력체제를 만드는데 대한 정치적 부담도 협의체 무산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민주당 시당 울산대선공약실천단 심규명 단장은 울산시와의 협의체 구성 불발에 대해 "협의 기구가 없더라도 8개 대선공약별 분과위원회는 시 관련부서와 긴밀하게 협의하며 공약 이행 계획을 내실 있게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